댐에서 쏟아져나온 엄청난 양의 물이 데르나를 덮치면서 피해키워
동북부 항구도시 데르나에서만 사망자가 5천300명 이상 나왔다

[중앙뉴스= 박광원 기자 ]북아프리카 리비아에서 대홍수가 발생하면서 사망자 수가 5천 명을 넘었다고 AP 통신·영국 일간 가디언이 리비아 국영 통신을 인용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대홍수가 발생한 리비아 (사진=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대홍수가 발생한 리비아 (사진=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리비아 동부 지역 정부는 이날 동북부 항구도시 데르나에서만 사망자가 5천300명 이상 나왔다고 밝혔다. 이는 종전 집계된 사망자 수보다 최소 3천 명 늘어난 것이며 실종자도 최소 1만 명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데르나는 10일 리비아 동부를 강타한 폭풍우 '다니엘'로 많은 비가 내렸고 외곽에 있는 댐 2곳까지 무너지면서 대홍수를 겪었다. 이들 댐에서 쏟아져나온 엄청난 양의 물이 데르나를 덮쳐 추후 사망자 수는 1만 명을 넘을 것으로 보인다고 국제 적십자사와 적신월사연맹(IFRC)은 전했다. IFRC 리비아 특사 타메르 라마단은 이재민도 4만 명 넘게 나왔다고 밝혔다.

리비아 동부 지역 정부 관계자는 데르나 지역 전체가 물에 휩쓸렸으며 많은 시신이 바다로 떠내려갔다고 말했다. 건물 잔해에 깔린 시신도 상당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시신 수백구가 공동묘지에 쌓여 있지만 이들의 신원을 파악해줄 생존자도 부족하다고 이 관계자는 덧붙였다.

리비아 동부 보건부는 이날 기준으로 시신 1천500구 이상이 수습됐으며 이 가운데 절반이 매장됐다고 밝혔다. 리비아에서는 이번 피해를 키운 댐 붕괴가 '예견된 재앙'이었다는 비판이 나온다.

전문가들은 이전부터 데르나 지역 댐이 무너질 수 있어 이에 대한 보수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고 경고했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아울러 지난해 학술지에 발표된 한 보고서는 "큰 홍수가 발생하면 댐 2개 중 하나가 붕괴해 데르나 주민들의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고 한다.

독일 라이프치히대학 소속 기후과학자 카르슈텐 하우스타인은 앞서 다니엘이 리비아 동부에 단시간에 비 440㎜를 쏟아부었다면서 기반 시설이 이를 감당하지 못해 댐이 무너졌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리비아는 오랜 내분과 부패, 외세 간섭으로 몸살을 앓는 리비아에서는 도로나 공공 서비스에 대한 투자가 줄었고 민간 건물에 대한 규제 또한 거의 없었다고 지적했다.

리비아는 지난 2011년 '아랍의 봄' 혁명 여파로 무아마르 카다피 정권이 무너진 뒤 동부를 장악한 리비아 국민군(LNA)과 서부의 통합정부가 대립하는 무정부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