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직 해병 수사 방해 및 사건은폐 진상규명 특검 법 관철 절차 돌입

[중앙뉴스= 박광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6일 비상 의원총회를 열어 한덕수 국무총리 해임건의안을 국회에 즉시 제출하기로 결의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단식 17일차인 16일 저녁 박광온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비상 의원총회 결의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국회공동취재/연합뉴스 제공)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단식 17일차인 16일 저녁 박광온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비상 의원총회 결의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국회공동취재/연합뉴스 제공)

민주당은 이날 오후 5시간에 걸쳐 진행한 의원총회 도중 박광온 원내대표는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의 결의문을 발표했다.

민주당은 결의문에서 윤석열 정권의 전면적 국정 쇄신과 내각 총사퇴를 촉구하며, 한덕수 국무총리 해임건의안을 즉시 제출한다면서 순직 해병 수사 방해 및 사건은폐 진상규명 특검(특별검사)법 관철을 위한 필요한 절차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윤석열 정권의 부당한 정치 수사, 야당 탄압과 정치 제거, 전 정권 죽이기에 맞서 싸우겠다", "시민사회를 포함한 모든 세력과 함께 국민 항쟁에 나설 것이라며, 불법을 저지른 검사에 대한 탄핵 절차를 추진한다 등의 내용도 결의문에 담겼다.

민주당은 이날 의총에서 이재명 대표의 단식 중단도 결의했으며, 이를 곧바로 이 대표에게 전달했다.

박 원내대표는 의원총회 중간에 최고위원들과 주요 당직자들이 대표를 만나 단식을 더 지속하는 것은 불가하다는 의견을 전했다면서 이 대표는 여전히 단속 지속 의지를 굽히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이날로 17일째 국회 본청의 당 대표실에서 단식을 이어가고 있다.

원내 지도부는 결의문 발표 전에 의원총회를 정회했고, 의원들은 의원총회 속개에 대비해 국회 인근에 머물기로 했다.

한편 이소영 원내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의원총회를 종료가 아닌 정회한 이유는 단식 중단 요청을 이 대표가 받아들일 때까지 설득하고 기다리겠다는 취지라면서 건강 상황 측면에서 굉장히 중요하고 위급할 수 있는 상태라는 의견을 의료진으로부터 들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