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사흘간 후보 등록···원내 지도부 공백 혼란 상황 서둘러 수습

[중앙뉴스= 박광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표 국회에서 헌정사에서  첫 체포동의안 가결 된후 당 수습을 의해 추석 연휴가 시작되기 전인 오는 26일 새 원내대표를 선출하기로 했다. 당의 혼란과 원내 지도부 공백기를 최소화해 당내 혼란 상황을 서둘러 수습하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국회 본회의장에서 21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이 가결되자 박광온 원내대표 등이 어두운 표정을 짓고 있는모습. (사진=연합뉴스 제공)
국회 본회의장에서 21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이 가결되자 박광온 원내대표 등이 어두운 표정을 짓고 있는모습. (사진=연합뉴스 제공)

민주당은 22일 5선의 변재일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하고, 선거 일정을 확정했다. 선관위원인 한준호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선관위 첫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선거 일시는 26일 화요일 오후 2시라면서 바로 선거 공고를 하고 오늘부터 24일까지 후보자 등록 접수를 한다고 밝혔다.

당 원내대표 후보자는 25일 월요일 하루 정도 선거운동을 할 수 있고, 26일 정견 발표 후 바로 선거를 실시한다며 결선 투표도 존재하고, 혹시 1인 후보가 나오면 무투표로 당선자를 결정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일각에서 거론되는 합의 추대론에 대해선 보궐선거이고 워낙 선거 기간이 짧아 모든 걸 고려할 수밖에 없다면서 추천이나 경선을 아직 확정지을 수 없고 후보자 등록을 받아봐야 한다고 답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를 비롯한 원내 지도부는 전날 밤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 가결 사태에 책임을 지겠다며 전격 사퇴했다. 이에 최고위는 심야 회의에서 '원내대표 선거관리위원회 설치 및 구성의 건'을 곧장 당무위원회에 부의했고, 당무위는 이날 오후 회의에서 이를 의결했다.

관련해서 정청래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 회의에서 후임 원내대표는 가장 빠른 시일 안에, 가급적 추석 연휴 전에 선출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당장 새 원내대표 후보군은 보이지 않는 상태다. 일각에선 지난 4월 원내대표 선거에 출마했던 홍익표·박범계·김두관 의원의 재출격 가능성이 언급된다.따라서 이번 선거가 당내 반란표 발생으로 인한 체포동의안 가결 탓에 이뤄지는 만큼 친명계가 특정 인사를 내세우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나온다.

다른 한편으로는 당 고위 관계자는 당내 갈등이 심각한 상황이라 새 원내대표는 선거보다는 합의 추대 방식이 나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재명 대표 체포 동의안은 21일 국회 본회의에서 재적의원 295명 중 가결 149표 부결 136표 기권6표 무효 4표로 본회의 통과됐으며 국민의 정서가 정치에 대한 시선이 차갑다는 것을 느끼게 한다 .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