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이광재 기자] SK해운이 시놀로지의 스토리지 및 백업 솔루션을 적용해 고가용성과 확장성을 겸비한 스토리지 아키텍처를 구축, 백업 데이터 스토리지를 90% 절감했다고 밝혔다.

SK해운에 따르면 기존에 x86기반의 파일서버를 운영했으며 파일저장소 관리, 백업 및 복원 작업이 복잡해 전담인력 1명이 필요했다. 중요한 데이터는 상용 백업솔루션을 통해 테잎백업 장치로 백업했으나 데이터 유실 또는 예기치 않은 장애가 발생했을 때 데이터 복원작업에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

특히 영업 클레임 등에 대응해야 할 경우 방대한 과거 자료의 복원 작업에 많은 시간과 인적 자원 및 비용이 소요됐다.

SK해운이 시놀로지의 스토리지 및 백업 솔루션을 채택했다. (제공=시놀로지)
SK해운이 시놀로지의 스토리지 및 백업 솔루션을 채택했다. (제공=시놀로지)

이를 해결하기 위해 SK 해운은 안정적인 데이터 백업과 복원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모색했으며 데이터 백업 및 복원 업무를 단순화, 최적화 할 수 있고 고가용성과 확장성을 모두 제공하는 시놀로지 스토리지와 백업 솔루션을 채택했다.

SK해운 IT 기획팀 곽호동 팀장은 “시놀로지 솔루션은 SK해운의 두 가지 핵심 요구사항을 모두 충족하면서 완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했다”며 “우선 시놀로지 스토리지 서버는 내장된 컨트롤러가 이중화로 구성돼 있어 안정적인 서비스 시간을 확보할 수 있고 고확장성을 제공하므로 SK해운의 데이터 성장 수요를 충족할 수 있었다. 또 시놀로지의 스냅샷 솔루션은 사용이 편리하고 설정 또한 간단해서, 과거에는 IT 관리자의 도움이 필요했던 데이터 복원 작업을 현재는 구성원이 직접 셀프로 필요한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게 돼 IT 관리자의 부담이 현격히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또 SK해운은 시놀로지의 중앙 집중식 데이터 보호 솔루션을 이용해 가상 머신 백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내장된 전역 중복 및 증분 백업 기술을 통해 백업 데이터의 90%를 압축해 백업에 필요한 공간을 대폭 절감했고 모든 데이터를 원격에 있는 시놀로지 백업 서버에 백업해 3-2-1 백업 아키텍처를 완성, 다년간의 선박운항 데이터를 가장 안전하게 보호하고 있다고 밝혔다.

SK해운의 데이터 보호 구축에 대해 시놀로지 세일즈 매니저 셸리 추는 “시놀로지는 고확장성과 보안성을 모두 갖춘 솔루션으로 고객의 다양한 데이터 관리 도전을 해결할 수 있어 매우 기쁘며 SK해운 팀이 해운 업무 발전에 더 많이 주력할 수 있도록 최선의 지원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