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인공지능(AI) 데이터 플랫폼 전문기업인 바스트 데이터가 본격적인 한국 시장 공략에 나섰다.

제프 덴워스 바스트 데이터 공동설립자가 8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바스트 데이터 플랫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신현지 기자)
제프 덴워스 바스트 데이터 공동설립자가 8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바스트 데이터 플랫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신현지 기자)

8일 바스트 데이터는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국 시장 전략으로 딥러닝 AI에 특화된 혁신적인 데이터 플랫폼인 ‘바스트 데이터 플랫폼(VAST Data Platform)’을 공개했다.

바스트 데이터 공동설립자 겸 CMO인 제프 덴워스는 “바스트 데이터 플랫폼은 설계 시점부터 차세대 AI 기반 발견(AI-driven discovery)을 목표로 한 세계 최초의 플랫폼”이라며“ 대규모 데이터 컴퓨팅이 진행될 다음 세대를 준비할 수 있도록 모든 IT 인프라를 통합하는 데 박차를 가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기존의 데이터는 90%가 딥러닝에 머물렀다면 바스트 데이터 플랫폼은 AI를 기반으로 한 구조화된 하나의 통합된 데이터 플랫폼으로 기업들은 현재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의 진정한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바스트 데이터의 궁극적인 희망은 보건의료분야의 질병 퇴치. 농업 부문의 자동화. 모든 에너지 부문의 청정에너지 전환 등이다”며 “새로운 디스커버리 여정을 떠나기 위해 바스트 데이터 플랫폼은 △데이터스토어 (DataStore) △데이터베이스(DataBase) △데이터엔진(DataEngine) △데이터스페이스(DataSpace) 등 4가지 기능을 탑재했다고 설명했다.

4가지의 구성요소의 특징은 먼저, VAST 데이터스토어는 스토리지 계층화를 제거하는 비정형 데이터를 위한 확장가능한 스토리지 아키텍처로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를 연계하며, NVIDIA DGX SuperPOD 등 현재의 강력한 AI 슈퍼컴퓨터의 요구를 충족하도록 설계되었다.

데이터베이스는 비정형 자연 데이터에 정형 데이터를 적용하기 위해 VAST 데이터 플랫폼에 추가된 시멘틱 데이터베이스 계층. 규모에 상관없이 신속한 데이터 캡처와 쿼리가 가능하도록 했다.

데이터엔진은 데이터센터와 클라우드 영역을 하나의 글로벌 컴퓨팅 프레임워크로 통합하는 글로벌 기능 실행 엔진. SQL, 파이썬(Python) 등 주요 프로그래밍 언어와 이벤트 트리거 함수 등을 지원하며 AI 파이프라인을 더 쉽게 관리할 수 있다.

데이터스페이스는 어느 위치에서 데이터가 들어오든 모든 액세스 포인트의 엄격한 일관성을 유지하면서도 글로벌 네임스페이스로 AWS, MS Azure, GCP 등 주요 퍼블릭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확장할 수 있다.

김태훈 바스트 데이터 코리아 상무는 “바스트 데이터 플랫폼은 실시간 분석을 통해 전세계에 분산된 고성능 네임스페이스에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를 통합해 데이터 액세스 및 대기 시간 등 근본적인 DBMS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AI 기반 기업들이 현재 시도조차 하지 못하는 문제들까지도 해결할 수 있는 근간을 제공하는 진정한 혁신적 데이터 인프라”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 상무는 내년 국내 시장 사업 전략에 “현재 국내 S사를 비롯해 AI 전문기업, 공공기관에 납품 중에 있고, L사와 H사 등 국내 대기업과도 논의 중에 있다”며 “내년 폭발적인 성장으로 매출 3배 이상을 기대하고 있다” 라고 말했다.

지난해 1월 설립된 바스트 데이터 한국 지사는 아시아와 국내에서 아이티센 그룹 계열사인 콤텍시스템과 독점 총판 계약을 맺고 있으며, 대원씨티에스, 클로잇 등 30여개 이상의 파트너사를 두고 있다. 주요 고객사로 삼성전자, 현대차그룹, LX세미콘, 씨젠, 루닛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