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이광재 기자] 윈드리버는 일본 의료 로봇 전문 기업 리버필드가 자사의 ‘VxWorks(브이엑스웍스)’를 기반으로 수술 보조 로봇인 사로아 서지컬 시스템(Saroa Surgical System)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윈드리버 아비짓 신하(Avijit Sinha) 최고 제품 책임자는 “리버필드는 역각 센서 기능이 우수한 사로아 서지컬 시스템으로 유명한 선구적인 기업이다. 브이엑스웍스를 통해 리버필드와 협력, 정확도와 안전성을 높인 고성능 로봇 시스템 개발에 기여하게 돼 영광”이라고 말했다.

윈드리버는 일본 의료 로봇 전문 기업 리버필드가 자사의 ‘VxWorks(브이엑스웍스)’를 기반으로 수술 보조 로봇인 사로아 서지컬 시스템(Saroa Surgical System)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제공=윈드리버)
윈드리버는 일본 의료 로봇 전문 기업 리버필드가 자사의 ‘VxWorks(브이엑스웍스)’를 기반으로 수술 보조 로봇인 사로아 서지컬 시스템(Saroa Surgical System)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제공=윈드리버)

리버필드 타다노 코타로 CEO는 “리버필드는 로봇 공학을 통해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사람의 생명이 위태로운 수술을 위해서는 극도의 정밀성이 요구된다. 윈드리버는 브이엑스웍스를 통해 높은 수준의 제어와 실시간 성능이 요구되는 의료 기기 분야에서 광범위한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신뢰할 수 있고 검증된 솔루션을 필요로 하는 의료 로봇 시스템에 필수적인 파트너”라고 전했다.

리버필드는 의료 기기 중심의 로봇 연구 및 개발 기업이다. 사로아 서지컬 시스템은 로봇 겸자를 구동할 때 공압을 사용하여 역각을 성공적으로 재현한 수술 보조 로봇이다. 공압 시스템의 정밀 제어 기술로 파지, 잡기, 당기기 등 정밀한 수술에 필수적인 힘의 감각을 구현한다.

역각 정확도가 부족한 기존의 수술 로봇들과 달리 사로아 수술 시스템은 로봇을 조작하는 의사가 마치 자신의 손으로 직접 수술하는 듯한 느낌을 제공해 수술 중 섬세한 조작의 정밀도를 높일 수 있다.

공압 시스템은 역각 센서 없이도 역각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어 비용 효율적이라는 이점이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많은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복잡하고 제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리버필드는 수술에 필수적인 요구 사항인 빠른 응답 성능, 높은 안정성, 높은 안전성을 모두 갖춘 브이엑스웍스를 실시간 OS로 선택함으로써 마이크로초 미만의 일관된 응답 시간으로 실시간 처리를 수행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고속 및 고정밀이 요구되는 공압력 및 기타 애플리케이션을 안정적으로 제어할 수 있게 됐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