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교통방송 TBS가 결국 서울시로부터 독립해 민영화방송 전환을 공식화했다. 다만 민영방송사 준비 시간이 필요하다며 서울시와 서울시의회에 TBS 지원 폐지조례 시행의 한시적 연기를 요청했다

(사진=TBS)
(사진=TBS)

TBS는 27일 입장문을 통해 "내년 1월 1일 서울특별시 미디어재단 tbs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 시행을 앞두고 더 이상 서울시 예산 지원을 받지 못하는 존폐 위기에 서 있다"며 "지원 폐지조례 시행의 한시적 연기를 다시금 요청드린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TBS는 “지원 폐지 조례가 공포된 이후, 공정하고 유익하며 신뢰받는 방송으로 새로 태어나기 위해 방송출연제한심사위원회를 신설하는 등 제도적인 보완책을 마련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미래에 대한 뚜렷한 설계도 마련하지 못한 상황이다”라며 “효율적인 조직 재구성 등 민영화 준비를 위한 최소한의 시간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TBS는 “더 이상 서울특별시 출자출연기관이라는 보호막을 가질 수 없어 그 과정은 상당한 고통이 수반될 것이다“라며 ”지금으로선 희망퇴직이 TBS 직원들의 오랜 노고에 대한 마지막 배려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더불어 “이제 TBS는 자립을 위해 조직을 합리적으로 재정비하고 우선순위가 낮은 예산과 사업은 과감히 청산해 나갈 것이며 TBS가 시민들의 지지를 받는 방송사로 다시 설 수 있도록 열과 성을 다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TBS는 연간 예산 약 500억 원의 70% 이상을 시 출연금에 의존하는데 이 지원금이 끊길 상황이다. 앞서 시의회는 내년 1월부터 시 지원을 끊겠다는 내용의 조례안을 지난해 11월 통과시켰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