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개발청 등과 ‘이차전지용 고순도 금속화합물 제조시설 건립 투자협약’ 체결

[중앙뉴스= 박주환 기자] LS MnM이 29일 새만금개발청, 전라북도 군산시, 한국농어촌공사와 함께 ‘이차전지용 고순도 금속화합물 생산시설 건립을 위한 투자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의 이름은 ‘EVBM새만금’으로 LS MnM은 2026년 3월 새만금산단 5공구에 고순도 금속화합물 생산시설 건설에 착공해 2029년부터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주요 생산제품은 황산니켈 4만톤(니켈 금속 기준), 황산망간, 황산코발트, 수산화리튬 등 이차전지 양극재의 주요 소재들로 전기차 80만대에 공급할 수 있는 규모다.

공장 건설에 총 1조1600억원을 투입하고 약 300명 규모의 신규 인력도 채용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회사는 예상하고 있다.

(제공=LS MnM)
(제공=LS MnM)

특히 이번 새만금에 투자 예정인 컴플렉스 공장은 LS MnM 기술연구소가 개발하는 자체 기술을 적용하고 그룹 계열사인 LS-엘앤에프 배터리솔루션의 전구체 공정과 연결해 생산 효율성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선 8월 LS그룹은 새만금에 총 1조8400억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LS MnM의 투자협약은 LS그룹의 1단계 투자에 이어 이루어진 2단계 투자로 EVBM새만금에 당초 계획보다 3700억원을 증액한 1조1600억원을 투입한다. 이로써 LS그룹의 새만금산단 총 투자규모는 2조2100억원으로 증가했다.

김경안 새만금개발청장은 “LS그룹의 차질 없는 투자 이행에 감사하며 LS MnM의 투자를 환영한다”며 “기업의 조기 안착을 위해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김관영 전라북도지사는 “국내 굴지의 대기업인 LS MnM의 통 큰 투자를 환영한다”며 “대한민국 최고의 이차전지 중심지로 성장하고 있는 새만금에서 함께 힘을 모아 성공 가도를 달리자”고 말했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이차전지 소재의 국산화를 통한 안정적이고 독자적인 공급망을 구축한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투자라고 생각하며 새만금의 이차전지산업 발전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도석구 LS MnM 대표이사는 “LS그룹의 이차전지 사업의 주요 거점인 새만금에서 진행될 이차전지용 고순도 금속화합물 투자는, 우리의 자체 개발 기술을 통해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이 투자를 통해 K-배터리의 밸류체인이 확장되고 지역경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며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투자로 회사의 가치도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