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계 기업 총수들도 총출동···부산의 도전에 함께 할 것
윤 대통령 취임 후 첫 국제시장 방문···시장 음식도 시식

[중앙뉴스= 박광원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030 세계박람회 엑스포 부산 유치가 불발된 후 처음으로 부산을 찾아 시민들의 성원에 사례하고 각종 지원책을 약속하고 재도전의지를 확고하게 밝혔다.

윤대통령은 이와 관련해서 가덕도 신공항 개항·산업은행 부산 이전·북항 재개발 등 숙원사업 추진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6일 부산항 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부산시민의 꿈과 도전 격려 간담회에서 마무리 발언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6일 부산항 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부산시민의 꿈과 도전 격려 간담회에서 마무리 발언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이날 부산항 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부산 시민의 꿈과 도전' 간담회 인사말에서 "그간 엑스포 유치 활동을 이끌어준 각계 시민 대표와 기업인, 누구보다 엑스포 유치를 뜨겁게 열망했던 시민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가 비약적인 성장을 이뤄내기 위해서는 모든 국토를 촘촘히, 빠짐없이 활용해야 하며, 이를 위해 부산이 남부권 거점 도시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부산의 숙원사업이자 대선 공약 사업인 가덕도 신공항 개항과 한국산업은행의 부산 이전, 북항 재개발 사업을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엑스포를 위해 추진한 지역 현안 사업은 그대로 더 완벽하게 진행할 것"이라며 "가덕도 신공항은 반드시 계획대로, 제대로 개항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공항과 연계된 철도 항만 등 트라이포트 물류 플랫폼도 계획대로 속도감 있게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을 조속히 마무리 짓고 북항 재개발 사업도 예정대로 신속히 추진하는 한편, 부산 글로벌 허브 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과 이를 추진할 범정부 거버넌스를 신속히 만들겠다고도 했다.

윤 대통령은 "이러한 인프라 구축은 부산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부산을 축으로 영호남 남부권 발전을 추진하고 전국 균형발전을 통한 우리 경제의 도약을 이끌기 위한 것"이라며 "부산은 다시 시작한다. '부산 이즈 비기닝'"이라고 말했다.

간담회에는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장제원 의원 등 부산·경남지역 여당 의원들과 시민 대표를 비롯해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박형준 부산시장 등 정부·지자체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경제계에서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재원 SK수석부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 정기선 HD현대 부회장,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 류진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 회장 등이 자리했다.

원희롱 장관은 부산의 남부권 혁신 거점 발전 방안을 발표하며 가덕도 신공항을 적기에 개항해 남부권 하늘길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조 장관은 부산 신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물류 클러스터 구축 계획을 박형준 부산시장은 특별법 제정을 통한 부산 글로벌 허브 도시 조성 방안을 각각 발표했다.

기업 대표로 참석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부산을 글로벌 허브 도시로 키우려는 대통령의 담대한 비전과 부산 시민의 염원이 함께한다면 꿈은 반드시 이뤄질 것이라며 부산의 도전에 삼성도 함께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참석자들의 이야기를 듣고 제2도시 육성과 국토 균형발전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명실상부한 제2의 도시인 부산을 글로벌 거점 도시로 키워 국가 발전을 추진하는 것이 우리 사회의 많은 문제점들을 해소하는 근본적 방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국토의 균형 발전이라는 게 다 똑같이 느린 속도로 발전하는 것이 아니라 다 같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는 것이라면서 항도 부산을 글로벌 거점 도시로 발전시켜야 된다는 것은 대한민국의 근본적인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우리 경제를 비약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 필연적인 결론일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엑스포를 유치하려던 것은 엑스포 자체가 아니라 엑스포를 통해 부산을 발전시킬 계기를 마련하기 위함이었다고도 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취임 후 처음으로 부산 국제시장을 찾아 다양한 점포를 돌아봤다.

윤석열 대통령이 6일 부산 중구 깡통시장에서 기업 총수들과 함께 떡볶이 튀김 빈대떡을 시식하고 있다. 오른쪽 부터 정기선 HD현대 부회장,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윤 대통령,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재원 SK수석부회장이다.(사진=연합뉴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6일 부산 중구 깡통시장에서 기업 총수들과 함께 떡볶이 튀김 빈대떡을 시식하고 있다. 오른쪽 부터 정기선 HD현대 부회장,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윤 대통령,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재원 SK수석부회장이다.(사진=연합뉴스 제공)

이날 상인들은 시장 초입부터 '2030 엑스포 수고하셨습니다'라 쓰인 종이를 들고 윤 대통령을 맞이했고, 윤 대통령은 또 부산을 키우겠습니다, 부산을 더 발전시키겠습니다라고 화답했다.

시장 상인들과 만난 윤 대통령은 엑스포 전시장 부지에 외국 투자 기업들을 유치하여 엑스포를 유치했을 때보다 부산을 더 발전시키겠다면서 외국기업 유치를 통해 부산 청년들의 일자리를 만들어 부산에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시장의 분식집에 들러 동행한 박형준 부산시장,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재원 SK수석부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 등과 함께 떡볶이, 빈대떡, 비빔당면을 먹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인근 식당에서 격려 간담회에 이어 동행한 기업인들과 부산의 대표 음식인 돼지국밥으로 오찬을 함께 했기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