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 ‘대한민국 모바일 앱 순위 총정리’ 리포트
올 하반기 업종·카테고리별 MAU 순위 등 모바일 데이터 기반 심층 분석

[중앙뉴스= 이광재 기자] 아이지에이웍스가 자사 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 고유의 알고리즘을 통해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 ‘2023 하반기 대한민국 모바일 앱 순위 총정리’ 리포트를 공개했다.

이번 보고서는 아이지에이웍스가 보유한 하이퍼 DMP 기반 솔루션 마케팅클라우드 및 모바일인덱스 고유의 알고리즘을 통해 산출된 추정치가 반영돼 있으며 실제 수치 및 타 조사기관의 자료와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리포트에 따르면 ‘카카오톡’은 11월 기준 가장 많은 사용자 수를 기록하며 하반기 모바일 앱 명예의 전당 1위에 올랐다. 2위는 ‘유튜브’, 3위는 ‘네이버’로 분석됐다.

또 11월 인터넷/브라우저 업종의 월간 사용자수는 약 4475만명으로 확인됐다. 네이버는 MAU가 약 3857만명으로 가장 높았고 ‘크롬’(3119만명), ‘구글’(2758만명)이 뒤를 이었다.

소셜네트워크 업종 MAU는 약 4318만명이었으며 메신저/전화 부문에 속한 카카오톡이 약 4092만명으로 가장 높은 사용자 수를 보였다. 또 SNS/커뮤니티에서는 ‘인스타그램’(약 1865만명)이, 소개팅/채팅 앱에서는 ‘에이닷’(약 112만명)이 사용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엔터테인먼트 업종의 월 사용자 수는 약 4277만명이었다. OTT 영역에서 ‘유튜브’ 앱이 약4070만명으로 MAU가 가장 높았다. 음악 부문에선 ‘멜론’(약 634만명)이, 개인방송 분야에서는 ‘트위치’(약 203만명)의 사용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

금융 업종 월 사용자 수는 약 3940만명으로 확인됐다. 은행/뱅킹서비스 부문에서는 ‘토스’의 월 사용자 수가 약 1519만명으로 가장 많았고 송금/결제 카테고리 앱 중에서는 삼성페이(약 1625만명)가 MAU가 가장 높았다.

여행/교통 업종의 월간 사용자 수는 약 3627만명으로 나타났다. 그중 ‘네이버지도’(약 2197만명), ‘카카오T’(약 1173만명), ‘야놀자’(약 332만명), ‘아고다’(약 125만명), ‘트립닷컴’(약 71만명), ‘대한항공MY’(약 100만명), ‘지쿠’(약 48만명) 앱이 각 카테고리별 사용자 수 1위에 올랐다.

쇼핑 업종 MAU는 약 3418만명으로 확인됐다. 그중 소셜커머스 부문은 ‘쿠팡’(약 2695만명), 중고거래 부문 ‘당근’(약 1524만명), 종합쇼핑/홈쇼핑 부문은 ‘GS SHOP’(약 429만명)이 각 사용자 수 1위를 차지했다.

식음료 업종의 배달 앱에서는 ‘배달의민족’이 1899만명으로 월 사용자 수가 가장 많았다. ‘요기요’는 약 569만명으로 2위에 자리했으며 ‘쿠팡이츠’는 약 460만명으로 뒤를 이었다. 브랜드/멤버십 카테고리에서는 ‘스타벅스’(약 642만명)가 1위를 차지했다.

게임 업종 롤플레잉 부분에서는 ‘쿠키런: 킹덤’이 약 48만명의 MAU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캐주얼 부분에서는 ‘캔디크러쉬사가’(약 45만명)가, 액션 부분과 운전/레이싱 부분에서는 ‘브롤스타즈’(약 110만명)와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약 37만명)가 각각 1위에 자리했다.

건강/의료 업종 월간 사용자 수는 약 2019만명으로 그중 운동/피트니스 부문에서 ‘삼성 헬스’가 약 776만명으로 가장 높은 사용자 수를 보였다. 또 건강 정보 앱에서는 ‘질병관리청 COOV’(약 82만명)의 사용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도서/참고자료’ 업종 월 사용자 수는 약 1991만명이었다. 만화/웹소설 부분에서는 ‘네이버웹툰’(약 802만명), 도서/전자도서 부분에서는 ‘예스24’(약 126만명)가 각각 사용자 수 1위를 차지했다.

패션/의류 업종 월간 사용자 수는 약 1503만명이었다. 여성의류 카테고리에서 ‘에이블리’가 약 381만명으로 사용자 수 1위에 올랐고 ‘지그재그’는 약 303만명으로 2위였다.

카메라는 ‘스노우’의 MAU가 약 397만명으로 가장 높았으며 ‘소다’가 129만명으로 뒤를 이었다.

자동차 업종 월 사용자 수는 약 906만명으로 자동차 브랜드/구매정보 앱 부분에서 ‘현대블루링크’가 약 168만명으로 사용자 수가 가장 높았다. 이 외 중고차 부문에서는 ‘엔카’(약 80만명)가, 카쉐어링에서는 ‘쏘카’(약 82만명)의 사용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교육 업종은 ‘말해보카’가 사용자 수 약 22만명으로 1위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중고등 카테고리에서는 ‘콴다’가 약 68만명으로 초등 카테고리에서는 ‘EBS초등’이 약 5만 사용자로 1위에 자리다.

이외에 구인/구직 업종에서는 ‘알바몬’(약 244만명)이 가장 높은 사용자 수를 보였으며 메이크업 업종은 ‘올리브영’(약 406만명), 가구 업종에서는 ‘오늘의집’(약 330만명)이 각각 1위에 자리했다.

올 하반기(7월~11월) 기준 성별/연령별 모바일 앱 누적 신규 설치 수를 분석한 결과 ‘인스타그램’이 10대 이하 남성(약 34만)과 10대 이하 여성(약 27만) 부문에서 1위를 기록했다. 인스타그램은 20대 남성(약 53만)에서도 1위를 기록했으며 20대 여성 부분에서는 ‘배달의민족’이 약 64만으로 1위에 이름을 올렸다.

같은 기간 30대 이상의 사용자들은 쇼핑 앱 신규 설치 건수가 많았다. ‘티움(Temu)’ 앱은 30대, 40대, 50대 이상 남녀 모바일 앱 누적 신규 설치 수 1위를 기록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40대, 50대 이상 연령대 남성 신규설치 수 2위에 올랐다.

‘NH올원뱅크’는 지난 1월 대비 사용자 수가 334만명 증가하며 11월 사용자 수 급상승 순위 1위를 차지니다. 2위는 276만 증가한 ‘알리익스프레스’, 3위는 210만 증가한 ‘올웨이즈’가 자리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