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LNG 저장설비 확대 따른 극저온 건설 부자재 수요 공략

[중앙뉴스= 박주환 기자] 동국제강이 극저온철근(DK-CryoFlex BAR)을 상업화했다. 이번 상업화는 프리미엄 철근 제품 라인업 확대 일환이라고 동국제강은 설명했다.

극저온철근은 극저온(-170℃) 환경을 견딜 수 있는 철근을 의미한다. 동국제강은 극저온철근 명칭을 ‘DK-CryoFlex BAR’로 정의하며 브랜드화했다. 극저온(Cryogenic) 환경에서도 유연하다(Flexible)는 의미를 담았다. 동국제강 중앙기술연구소가 2021년부터 3년간 연구·개발한 제품이다.

동국제강 극저온철근 제품 (제공=동국제강)
동국제강 극저온철근 제품 (제공=동국제강)

일반적인 철근은 극저온 환경에 장시간 노출될 시 경도가 올라 절단이나 파손 가능성이 커진다. 동국제강 극저온 철근은 성분 조절 신규 합금 개발 및 적용으로 극저온 환경에서도 유연성을 가질 수 있게 만들어 파손 가능성을 낮췄다.

또 건축 구조물 구성을 위해 접합이 필수적인 철근 제품 특성상, 극저온 환경에서 접합 부위가 취약할 수 있음을 고려해 체결 방식을 차별화해 시공 안정성을 높였다.

극저온철근은 극저온 내성 건축 자재 활용이 필수적인 액화천연가스(LNG·Liquid Natural Gas) 저장 시설에 주로 쓰인다. 동국제강은 ESG 경영 흐름 속 석탄 발전 비중 축소 및 LNG·신재생에너지 사용 비중 확대 추세에 따라 극저온 건축 자재 사용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동국제강은 인천공장에서 DK-CryoFlex Bar를 생산하고 있다. 동국제강은 인천공장은 설비 경쟁력을 기반으로 극저온철근 강도·직경·길이·마디·형상 모두 고객사 맞춤 생산이 가능한 거점이다.

동국제강은 극저온철근·내진철근·대형H형강·후판특수강 등 고부가 제품 판매를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