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박주환 기자] 신한투자증권이 ‘고객 중심, 영업 중심, 효율 중심으로 바른 성장’이라는 2024년 경영방침을 공고히 하고 ‘틀을 깨는 혁신과 도전’을 통해 ‘일류 신한’으로 도약하는데 역량을 집중한 조직개편을 1월1일 자로 단행한다고 밝혔다.

신한투자증권에 따르면 이번 조직개편의 특징은 먼 ‘바른 성장’을 위해 내부통제 및 리스크관리 체계 강화다.

(제공=신한투자증권)
(제공=신한투자증권)

이에 리스크관리본부를 그룹으로 승격해 전사 차원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고객리스크관리부’를 신설해 고객자산 보호를 한층 강화할 방침이다. 또 준법감시본부 내 내부통제운영부를 ‘준법경영부’로 확대 개편해 책무구조도 도입 등 전사적인 윤리준법경영체계를 수립하고 실천해 나갈 계획이다.

둘번째는 ‘고객 중심’ 관리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자산관리부문 개편이다. IPS그룹과 디지털그룹을 ‘자산관리사업그룹’으로 통합하고 디지털영업본부를 자산관리사업그룹으로 이동편제했다.

자산관리사업그룹은 회사의 수익보다 고객자산의 안정적 운용에 방점을 두고 자산관리영업그룹을 지원하며 비대면 고객에 대한 중점관리 역할도 수행한다. 또 자산관리부문 직속으로 ‘WM기획조정부’를 편제하고 대면 고객과 비대면 고객을 아우르는 최적의 고객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예정이다.

세 번째는 ‘영업 중심’ 관점에서 자원 재배분을 통해 프런트 경쟁력 강화다. GIB2그룹의 기업금융투자부를 2개 부서로 분할해 기업금융 역량을 높이고 기업금융 1, 2부는 통합해 관리체계를 일원화한다.

홀세일그룹은 사모펀드 대상 PBS 인프라 확충을 위해 법인선물옵션부의 대차 업무를 PBS사업부로 이관한다. 또 S&T그룹의 GI(Global Investment)부는 MS(Multi-Strategy)부와 통합해 운용 경쟁력을 강화했다.

네 번째는 ‘효율 중심’ 관점에서 조직 레이어(Layer) 슬림화(부서-본부-그룹→부서-그룹)와 부서통합을 확대 실시했고 이를 통해 보고체계를 간소화하고 과감한 권한 이양을 통해 신속한 의사결정이 이뤄지도록 했다. 또 ICT그룹을 DX(Digital Transformation) 그룹으로 재편해 테크(Tech) 기‧반의 비즈니스와 업무혁신 추진이라는 미션에 더욱 집중할 예정이다.

신한투자증권은 이번 조직개편의 핵심은 바르게 성장하며 고객에게 인정받는 일류가 되기 위한 것에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격이 다른 신한투자증권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가겠다고 덧붙였다.

◇신임: 부문대표= 자산관리부문 이선훈/그룹장= WM그룹 정용욱‧자산관리영업그룹 임혁‧리스크관리그룹 박진석/ 본부장= 자산관리영업3본부 박세현‧소비자보호본부 구재천‧ICT본부 김태형‧프랍본부 이정헌

◇ 승진: 상무= 법인영업본부 남기춘‧포트폴리오전략부 박근배‧청담금융센터 염정주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