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삼성문화재단이 K-클래식 발전을 위해 올해도 ‘피아노 조율사’ 양성 지원을 이어간다.

류문형 삼성문화재단 대표이사(오른쪽)와 김현용 한국피아노조율사협회 회장 (
류문형 삼성문화재단 대표이사(오른쪽)와 김현용 한국피아노조율사협회 회장 (삼성문화재단)

삼성문화재단과 한국피아노조율사협회가 서울 리움미술관 강당에서 ‘2024 국내 피아노 조율사 양성사업’ 지원 협약식을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삼성문화재단은 2017년부터 국내의 역량있는 피아노 조율사들에게 해외 선진 조율 기술을 교육받을 기회를 제공해 왔다. 올해에는 ‘국내 기술 세미나’와 함께 ‘제5회 아시아 피아노조율사협회 총회’를 동시 개최하고 ‘해외 기술 연수’와 ‘심화 교육과정’을 진행할 계획이다.

해외 저명 마이스터의 조율 이론을 공유하는 대규모 ‘국내 기술 세미나’와 아시아 조율사의 교류의 장인 ‘제 5회 아시아조율사협회 총회’를 동시 개최할 예정이다. ‘국내 기술 세미나’는 해외 유명 마이스터를 초청하여 체계적인 조율 이론과  기술을 국내 조율사에게 전수하여 경쟁력있는 피아노 조율사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올해 8월 26일부터 29일까지 충남 천안 소노벨 리조트에서 3박4일간 한국과 아시아 피아노 조율사 350여 명을 대상으로 ‘국내 기술세미나’와 ‘제5회 아시아피아노조율사협회총회’를 동시에 개최한다.

해외 강사는 영국 스타인웨이社 지사장으로 스타인웨이 콘서트 피아노의  제작과 역사, 구조에 관한 전문가이자 피아니스트 알프레드 브렌델(Alfred Brendel)의 전속 조율사인 ‘울리히 게르하르츠’(Ulrich Gerhartz)를 초빙해 7시간 동안 특강을 진행한다. 

‘해외 기술 연수’는 오늘 (10일)부터 4주 동안 일본 시즈오카에 위치한 야마하社에 2명을 파견하고, 오스트리아 비엔나에 위치한 뵈젠도르퍼社 등에 총 10명을 파견할 계획이다.  해외 선진 피아노 제작사의 교육 프로그램 연수를 통해 세계적 수준의 피아노 조율사로 성장하기 위한 발판을 제공하고자 마련되었다.

‘심화 교육과정’은  6월 국내 우수 조율사 20명을 선발해 10일 과정으로 7월 8일부터 13일까지 한국 상황에 맞는 고급 수준의 교육을 제공하고, 9월 9일부터 12일까지 ‘울리히 게르하르츠’가 연세대학교 체임버홀에서 콘서트용 그랜드 피아노에 대한 조율 시연과 실습 교육을 진행한다.

류문형 삼성문화재단 대표이사는 “국내 피아노 조율사 양성사업이 최적의 연주 환경을 만들어 K-클래식 발전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아울러 피아노 조율과 같은 문화 인프라의 중요성에 대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인식하고 지원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