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배출 저감‧고객편의성 증대 위해 전기차 충전 시설 확대 등

[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풀무원의 푸드서비스 전문기업 풀무원푸드앤컬처가 설 연휴 기간 고속도로 휴게소를 방문하는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 전기차 충전소를 확대하고 화장실, 쉼터 등 편의시설 개선 활동을 강화한다고 4일 밝혔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탄소 배출 저감 및 고객 편의 확대를 위해 전기차 충전 시설을 확충하고 있다. 풀무원푸드앤컬처가 운영하는 광주원주고속도로 경기광주휴게소(광주/원주방향), 양평휴게소(광주/원주방향) 4개 휴게소에 각각 300kw 초고속 충전기 2기와 급속 충전기 4기를 설치해 각 휴게소마다 전기차 6대 동시 충전이 가능하다.

구리포천고속도로 별내휴게소와 의정부휴게소에도 설 명절에 고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단독 2기, 차량 2대가 동시 충전이 가능한 듀얼 1기가 설치돼 있으며 휴게소별로 300kw 초고속 충전기 1기와 급속 충전기 듀얼 4기를 추가로 설치하고 있다.

풀무원푸드앤컬처가 운영하는 안산휴게소 전경 (제ᅟᅩᆨㅇ=풀무원푸드앤컬처)
풀무원푸드앤컬처가 운영하는 안산휴게소 전경 (제ᅟᅩᆨㅇ=풀무원푸드앤컬처)

녹색건물 인증을 받은 친환경 휴게소이면서 쇼핑과 휴식을 즐길 수 있는 복합휴게소인 영동고속도로 안산휴게소(인천/강릉방향)에는 동시 19대 충전이 가능한 전기차 급속 충전기가 마련되어 있다. 전기차 라운지(안마의자, 충전 모니터링 등)를 조성해 충전 대기시간 동안 독립된 공간에서의 휴식을 제공한다.

안산휴게소는 LPG 충전소는 물론 경기지역 최저가 주유소로도 유명하다. 또 안산휴게소에선 휴게소 최초 브랜드 드라이브 스루 커피전문점과 24시간 로봇 바리스타 커피 전문점, 무인 자동화 조리 로봇웍, 휴게소 최초로 반송설비를 활용한 디지털 무인배송 시스템 등 최신식 미래형 휴게소를 경험할 수 있다.

아름다운 서해 바다와 낙조를 조망할 수 있는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영종대교휴게소에는 설 연휴를 앞두고 휴게소 야외에 넓은 휴식 공간을 새롭게 조성했고 휴게소 내 2층 선셋 라운지에서 로봇커피와 최신 안마의자를 경험할 수 있다. 전기차 급속 충전기 1대가 설치돼 있고 설 연휴를 맞아 듀얼 2기로 전환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외 전기차 충전소는 남해고속도로 함안휴게소(순천방향) 5기, 함안휴게소(부산방향) 8기, 중부내륙고속도로 현풍휴게소(대구방향) 4기, 현풍휴게소(부산방향) 4기, 동해고속도로 외동휴게소(울산방향) 8기, 중부내륙고속도로 영산휴게소(마산방향) 5기, 호남고속도로 이서휴게소(천안방향) 2기, 이서휴게소(순천방향) 2기, 순천완주고속도로 오수휴게소(전주방향) 6기, 오수휴게소(광양방향) 5기, 서해안고속도로 함평천지휴게소 3기, 당진영덕고속도로 공주휴게소(당진방향) 6기, 공주휴게소(대전방향)에 6기가 설치돼 있으며 설 연휴 기간 동안 고객 편의 증진을 위해 충전기를 추가로 설치 중이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위생 시설 개선에도 노력하고 있다. 경기광주휴게소(광주방향)는 노후된 고객 화장실 리뉴얼을 통해 쾌적한 화장실 환경을 조성했다. 전반적으로 베이지&그린톤의 밝은 인테리어와 조명 등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적용했다. 화장실 내 설치된 핸드드라이어는 헤파필터가 탑재된 고성능 제품이며 여성 파우더룸에는 고급 헤어드라이기가 설치돼 이용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고객들이 안전하게 휴게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휴게소의 비상발전시설과 급수관련 시설을 점검하고 먹거리 위생 및 종사자 건강 관리를 통해 사전 점검도 실시한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설 연휴 기간 방문고객 증가에 대비해 운영시간을 연장하고 서비스 인력을 추가 배치할 계획이다. 휴게소별로 다양한 임시 매장도 운영한다. 임시 매장에서는 지역 특산품을 활용한 간식거리나 특산물 선물세트 등을 판매하고 다채로운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남해고속도로에 있는 함안휴게소(순천/부산방향)에서는 푸드코트 식사메뉴 구매 고객에게 명절 떡을 제공한다. 또 투호놀이, 윷놀이 행사 등의 이벤트를 진행해 다양한 선물을 증정한다. 엔젤리너스 매장에서는 한복을 입은 고객에게 커피 400원 할인 이벤트도 진행한다.

순천완주고속도로에 있는 오수휴게소(순천/완주방향)에서는 민속놀이 이벤트를 통해 임실치즈 등 다양한 지역특산물과 선물세트를 경품으로 푸짐하게 제공할 예정이다.

호남고속도로에 있는 이서휴게소(천안/순천방향)에서는 설 당일 민속놀이에 참여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청룡의 해를 기념해 용 모양 저금통을 선착순 50명에게 증정할 계획이다.

영동고속도로에 있는 안산휴게소(인천/강릉방향)에서는 연휴 기간에 민속놀이존(대형 윷놀이, 투호, 제기차기 등)을 운영하고 신권 교체 서비스도 제공한다.

풀무원푸드앤컬처 이동훈 대표는 “설 명절 연휴를 맞아 휴게소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쾌적하고 행복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먹거리 안전 및 시설 점검 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