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신현지 기자]익스피디아 그룹의 호텔스닷컴이 한국 출범 20주년을 맞아 21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21일 롯데호텔에서 열린 '호텔스닷컴 코리아 20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왼쪽) 존 지젤만 익스피디아 대표, 피터 컨 익스피디아 그룹 부회장(오른쪽)
21일 롯데호텔에서 열린 '호텔스닷컴 코리아 20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왼쪽) 존 지젤만 익스피디아 대표, 피터 컨 익스피디아 그룹 부회장(오른쪽)

한국 진출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이날 참석한 익스피디아 그룹 CEO 피터 컨과 익스피디아 브랜드 대표이사 존 지젤만은 익스피디아 그룹의 기술 마이그레이션 현황, 생성형 AI 전략 진화 과정 등 현지화 비즈니스 혁신 여정을 공유했다.

또한, 한국과 한국 여행객의 여행 수요를 형성하는 트렌드를 제시하며, 올 봄 여행 시즌 호텔스닷컴에서 선보일 소비자를 위한 기능들을 공개했다.

취임 후 첫 방한한 CEO 피터 컨은 ”아시아 전역에서 일어나고 있는 혁신을 직접 목격하고 한국에서 여행 산업의 빠른 회복세를 확인할 수 있어 기쁘다”며, “기술적 관점에서 한국은 여행 및 관광 산업을 지원하는 다양한 기술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시장이다”고 말했다.

(왼쪽부터) 존 지젤만 익스피디아 대표, 피터 컨 익스피디아 그룹 부회장, 멜라니 피시 익스피디아 그룹 글로벌 PR 시니어 디렉터(사진=신현지 기자)
(왼쪽부터) 존 지젤만 익스피디아 대표, 피터 컨 익스피디아 그룹 부회장, 멜라니 피시 익스피디아 그룹 글로벌 PR 시니어 디렉터(사진=신현지 기자)

이어 그는 “익스피디아 그룹은 전 세계 모든 브랜드에 걸쳐 1억 6,800만 명의 로열티 멤버들을 연결하고, 300만 개 이상의 호텔 및 공유 숙박 업소, 500여 개의 항공사를 비롯한 다양한 교통 수단을 제공하는 세계 최고의 여행 플랫폼으로 성장했다”며“ 지난 20년간 한국의 파트너로서 글로벌 영향력과 데이터 기반의 인사이트를 활용해 여행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관광 산업에서 수백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크게 기여 해왔다”라고 말했다.

익스피디아 브랜드의 대표이사 존 지젤만은 "이번 방문을 통해 주요 여행 목적지로서 한국이 가진 강력한 잠재력과 특히 팬데믹 이후 높은 여행 수요를 수용하는 상황에서, 여행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호텔스닷컴과 익스피디아 그룹의 브랜드가 한국인들에게 더욱 현지화 될 수 있기 위해 지난 20년간 이뤄온 성과를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앞으로도 한국의 매력을 경험하고자 하는 여행객과 모험가들을 지원하는 혁신을 이어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한국 시장의 확대 전략에 “지난 수년간 상당한 투자금액을 늘려왔고 앞으로도 더 늘어날 것이다”며 “올 봄 한국 여행객들이 이용할 수 있는 주요 신기능을 이달부터 추가한다”고 밝혔다.

이날 공개된 주요 기능은 AI 머신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여행가이드', '여행 플래너', '스마트 쇼핑', '가격 추적' 등 4가지다.

'여행 가이드'는 여행객들이 인기 여행지를 탐색하고, 여행 영감을 실행 가능할 수 있도록 관련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주변 지역'의 여행지를 소개하며, 특정된 여행지에서 경험할 수 있는 '즐길거리'를 선별할 수 있는 기능이다. 

'여행 플래너'는 여행객들은 한 곳에서 간편하게 즐겨찾기를 저장하고, 친구 및 가족과 함께 여행을 계획과 여행 예약을 진행할 수 있는 기능이다. 

'스마트 쇼핑'은  여행지의  숙소를 찾기 위한 옵션을 비교하고 선택 범위를 좁힐 수 있도록 가격, 평점, 편의 시설부터 위치 정보, VIP 액세스 지원 여부, 호텔 이미지까지 다양한 속성을 쉽게 비교할 수 있는 기능이다.

한편 호텔스닷컴은 2004년 국내에 영문 웹사이트를 처음 개설 이후 2008년에는 한국어 웹사이트를 선보였다.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서울은 도쿄, 시드니와 함께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여행객이 가장 선호하는 상위 3대 여행지 중 하나로 선정됐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