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FDA GRAS 인증 세계 최다 취득 성과 기폭제로 유산균 시장 주도권 확장 계획

[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쎌바이오텍이 22일 김포 본사에서 FDA GRAS 등재 유산균 세계 최다 취득 성과를 발표하고 미래 비전을 공개했다.

쎌바이오텍은 1995년 유산균 대량생산에 성공하며 유산균 국산화 시대를 연 1세대 바이오벤처기업이다. 한국산 유산균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글로벌 진출에 과감한 투자를 감행해 왔다.

美 FDA GRAS 등재 세계 최다 취득 성과에 대해 발표하고 있는 쎌바이오텍 이현용 공장장 (제공=쎌바이텍)
美 FDA GRAS 등재 세계 최다 취득 성과에 대해 발표하고 있는 쎌바이오텍 이현용 공장장 (제공=쎌바이텍)

이날 간담회에서는 한국산 유산균의 안전성을 입증한 국가적 성과를 발표했다. 쎌바이오텍은 최근 한국산 유산균 11종에 대해 미국 식품의약품청(FDA) 최상위 안전성 인정 제도 ‘GRAS(Generally Recognized As Safe)’를 세계 최다로 취득했다고 강조했다.

덴마크의 크리스찬 한센(9종), 미국의 듀폰 다니스코(7종), 일본의 모리나가(6종) 등이 포함된 단 68종의 GRAS 등록 균주 리스트에서 유수의 글로벌 기업을 꺾고 한국 기업이 1위에 올라섰다는 것.

쎌바이오텍은 16명의 박사진을 포함해 47명의 미생물 전문가와 함께 국내에서 의무사항이 아닌 균주 유전체 분석, 항생제 내성 검사, 독성 유전자 검사 등을 선제적으로 진행해왔다.

쎌바이오텍은 이토록 상당 부분의 연구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강도 높은 FDA의 검증 과정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입할 정도로 진입장벽이 높았다고 설명했다.

인증받은 유산균은 대한민국 대표 유산균 브랜드 ‘듀오락(DUOLAC)’ 전 제품에 주원료로 활용되고 있는 특허 균주다.

쎌바이오텍은 이번 인증을 기폭제로 해 유산균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단순히 장 건강에 초점이 맞춰진 기능성을 넘어 알려지지 않은 유산균의 새로운 역할을 발견하기 위한 연구 개발을 이어갈 방침이다.

또 소비자의 알 권리를 위해 제품의 균주명과 배합비율 고시를 유지하고 유산균 안전성의 중요성을 전달할 수 있는 마케팅 활동을 진행한다. 기존 수출하고 있던 아시아, 유럽 포함 전 세계 40여개국의 국가 외, 향후 미국과 중국 등의 새로운 시장 진출 계획도 검토 중에 있다.

쎌바이오텍 이현용 공장장은 “쎌바이오텍의 모든 임직원은 한국산 유산균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 정직하고 안전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여왔다. 이러한 29년의 뚝심이 맺은 FDA GRAS 세계 최다 등재를 통해 한국산 유산균이 글로벌 유산균 시장에서 강력한 경쟁력을 갖추게 된 것”이라며 “단순한 유산균 전문기업을 넘어 국민 건강 증진에 일조하는 생활의 파트너이자 한국산 유산균의 가능성을 끊임없이 발굴하고 이를 세계 시장에서 입증하는 국가대표 유산균 기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