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성의 날’ 맞아 임직원 성비 균형 현황 발표

[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최근 많은 기업이 다양성과 포용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여성 인력을 위한 일자리를 꾸준히 늘리고 있다. 하지만 기업 내 관리직을 차지하는 여성 리더의 비율은 여전히 낮은 편이다.

2021년 글로벌 경제 전문지 이코노미스트가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한국의 관리직 여성 비율은 16.3%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인 33.7%의 절반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들이 능력과 잠재력을 바탕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이 더욱 필요하다는 의미다.

(제공=이케아코리아)
(제공=이케아코리아)

이러한 가운데 이케아는 자사가 사람 중심적인 기업으로서 다양성을 포용하고 이를 장려하는 기업 문화를 자랑한다고 밝혔다.

이케아에 따르면 이케아코리아의 여성 직원 비율은 62%, 여성 관리직 비율은 66%다. 특히 여성 관리직 비율은 2021년 52%에서 2023년 66%로 14%나 증가했다.

한국을 포함해 전세계 31개국에서 이케아 리테일을 운영하는 잉카그룹(Ingka Group) 역시 최고 리더십 직급의 균형 있는 성비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이케아코리아 이사벨 푸치(Isabel Puig) 대표를 포함해 31개국 이케아 대표(CEO)의 45%, 관리직의 약 50%가 여성이다.

이에 대해 이케아코리아는 “모든 직급에서 안정적인 성비 균형을 유지하는 비결은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는 업무 환경과 누구에게나 평등한 성장 기회를 제공하는 기업문화에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한국 여성들은 남성보다 4배나 더 많은 시간을 육아와 가사 노동에 할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케아코리아는 진정한 평등은 집에서 시작된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모든 직원이 일과 가정의 균형 있는 양립을 통해 행복하게 근무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여성에게는 육아휴직을 법적 의무기간인 90일의 2배인 180일, 남성에게는 육아를 함께 해나갈 수 있도록 30일을 100% 유급으로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또 지난해 육아 휴직을 이용한 직원의 29%가 남성이었을 만큼 육아 휴직을 활용하는 남성 직원 비율도 높은 편이라며 복직 후에 육아 부담을 줄이고 업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자녀를 위한 사내 어린이집 다기스(DAGIS)도 운영하고 있다고 전했다.

더불어 다양한 가족의 형태를 지원하고자 입양을 하는 직원에게도 30일 100% 유급 입양 휴가를 제공하며 인공수정 또는 체외수정 등의 난임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연 총 3일의 난임 휴가와 임신 주차에 따른 검진을 위한 휴가도 제공한다고도 했다.

한편 전세계적으로 남성과 여성은 여전히 큰 임금 격차를 겪고 있다. 세계은행(World Bank)이 지난 4일 발표한 ‘여성, 비즈니스와 법 2024’ 보고서에 따르면 여성은 남성이 1달러를 받을 때 77센트밖에 받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케아코리아는 개인의 성별이나 배경, 커리어와 관계없이 모든 직원이 동등한 기회를 얻고 평등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계약 근무 시간과 무관하게 동일한 업무 환경과 복지 혜택을 제공하고 있고 보수 또한 동일한 기준으로 책정하고 지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