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타닉스, ‘제6회 글로벌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인덱스 설문 및 연구 보고서’ 결과 발표

[중앙뉴스= 이광재 기자] 뉴타닉스가 기업의 클라우드 도입 진행 현황을 조사하는 ‘제6회 글로벌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인덱스(ECI) 설문 및 연구 보고서’의 결과를 발표했다.

올해 ECI 보고서에 따르면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모델은 향후 1~3년 동안 사용량이 두 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는 IT 의사결정권자들이 AI, 보안, 지속가능성과 같은 요인으로 인해 IT 인프라 현대화에 대한 새로운 요구에 직면해 있기 때문이라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기업 조직들이 여러 환경간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 이동에 따르는 복잡성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가운데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인프라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한 해 동안 애플리케이션을 다른 환경으로 옮긴 가장 큰 이유는 보안과 혁신이었다. AI가 비즈니스의 중심이 되면서 응답자들은 AI 전략 지원을 위한 투자 확대가 최우선적으로 이뤄진다고 밝혔으며 IT 현대화에 대한 투자가 차순위로 근접한 결과를 보였다.

리 캐스웰(Lee Caswell) 뉴타닉스 제품 및 솔루션 마케팅 담당 수석은 “IT 조직은 AI, 지속가능성 또는 보안의 중요성 때문에 지속적으로 신속한 IT 인프라 현대화 압력에 직면해 있다. ECI 응답자의 80%가 IT 현대화에 투자할 계획이며 85%는 AI 지원을 특정해 투자를 늘릴 계획이라고 했다”며 “보고서에 따르면 조직들은 오늘의 IT 인프라를 미래에 대비시켜 내일의 기술을 지원해야 한다.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는 기존의 가상머신과 최신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고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간 이동을 지원하는 유연성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선호되는 인프라 표준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보고서는 5가지 주요 결과를 도출했다.

첫번째로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은 인프라 표준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됐다. ECI 응답자의 90%는 인프라 전략에 ‘클라우드 스마트’ 접근 방식을 채택해 각 애플리케이션에 가장 적합한 데이터센터, 퍼블릭 클라우드, 엣지와 같은 환경을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이 널리 퍼져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하이브리드 및 멀티 클라우드 환경은 사실상 인프라 표준이 됐다.

기업 조직의 80% 이상은 하이브리드 IT 환경이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 관리 능력에 가장 유리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나아가 하이브리드 IT 환경은 경영진의 우선순위로 자리잡아 응답자 중 거의 절반이 하이브리드 IT 구현이 CIO의 최우선 과제라고 답했다.

두번째로 랜섬웨어 방어는 최고 경영자와 실무자 모두에게 가장 먼저 고려되는 사안이지만 대부분의 조직은 이미 진행된 공격의 여파로 계속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올해에도 랜섬웨어와 멀웨어 공격이 계속돼 기업에 실존적인 위협으로 남을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랜섬웨어 공격을 경험한 ECI 응답자의 71%가 전체 운영체계를 복구하는 데 수일 또는 여러 주가 걸렸다고 답하며 데이터 보호 및 복구에 대한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이에 따라 조직의 78%는 올해 랜섬웨어 보호 솔루션에 대한 투자를 늘릴 계획이라고 답했다.

세번째는 조직이 보안과 혁신의 균형을 모색함에 따라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 이동이 여전히 복잡한 과제로 남아 있다.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포함한 엔터프라이즈 워크로드는 온프레미스 데이터센터, 퍼블릭 클라우드, 소규모 엣지 위치, 또는 이 3가지가 혼합된 환경 등 요구사항에 가장 적합한 IT 환경에 구축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배치는 ECI 응답자의 95%가 작년에 애플리케이션을 다른 환경으로 전환한 주요 이유 중 하나로 ‘보안’과 ‘혁신’을 꼽았다.

기업들은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 이동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을 예상하고 유연성과 가시성을 중점적으로 고려해 인프라를 선택해야 한다. 오늘날 조직은 복잡한 애플리케이션 마이그레이션을 실행할 때 상당한 장벽에 직면해 있으며 ECI 응답자의 35%는 현재의 IT 인프라에서 워크로드 및 애플리케이션 마이그레이션을 할 때 어려움이 있다고 답했다.

네번째는 IT 팀이 지속가능성 프로그램을 계획 선에서 그치지 않고 IT 현대화를 시작으로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다는 점이다. 응답자의 88%는 지속가능성이 조직의 우선순위라고 동의했다.

실행이 제한적이었던 이전 보고서와 달리 많은 조직이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를 실행하기 위해 IT 인프라 현대화와 같은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공통적으로 답했다. 이는 IT 인프라가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보여주는 결과로 보인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다섯째는 AI, 최신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 증가에 힘입어 인프라 현대화가 당연시되고 있다는 것이다. 응답자의 37%는 현재 IT 인프라에서 AI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것이 상당한 도전 과제가 될 것이라고 답했다.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들은 데이터 처리 및 접근 속도를 높일 수 있는 IT 현대화 및 엣지 인프라 구축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다. 이를 통해 여러 환경의 데이터를 연결하는 기능을 개선하고 방대한 에코시스템에서 데이터의 위치를 더 잘 파악할 수 있다.

이번 보고서는 밴슨 본(Vanson Bourne)이 뉴타닉스의 의뢰로 지난해 12월 전세계 1500명의 IT 및 데브옵스(DevOps)/플랫폼 엔지니어링 의사결정권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작성됐다. 응답자는 북미 및 남미,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EMEA),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다양한 산업, 비즈니스 규모 및 지역을 포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