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SK바이오사이언스가 글로벌 제약사와 신규 파트너십을 맺고, 국내 백신시장 확대에 나선다.

(왼쪽부터)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  사노피 백신사업부 파스칼 로빈(Pascal Robin) 대표.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왼쪽부터)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  사노피 백신사업부 파스칼 로빈(Pascal Robin) 대표.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사이언스는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사노피(Sanofi)의 한국 법인과 주요 백신 5종에 대한 국내 유통 계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올해 말까지 유효하고 양사 합의에 따라 기간이 연장되며, 이 기간 SK바이오사이언스는 사노피의 주요 백신에 대한 국내 유통 전반을 담당하게 된다.

유통 계약이 체결된 백신은 소아용 DTaP(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 혼합백신 3종(테트락심®, 펜탁심®, 헥사심TM)과 성인용 Tdap 혼합백신 ‘아다셀® 프리필드시린지’, 그리고 수막구균백신 ‘메낙트라®’다.

DTaP에 소아마비를 추가로 예방하는 4가 혼합백신인 ‘테트락심®’은 2020년 기준,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미취학 아동용 4가 혼합백신 추가 접종 물량의 47.2%를 차지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2012년 국가 필수 예방접종 품목으로 지정됐다.

DTaP와 소아마비에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비형균에 의한 침습성 감염증을 추가로 예방하는 5가 혼합백신인 ‘펜탁심®’ 역시 2017년 국가 필수 예방접종 품목에 포함돼 있다. 펜탁심®은 1998년 출시 이후 전 세계 96개국 이상에서 판매 중이다.

펜탁심®이 예방하는 5가지 질환에 B형 간염을 추가로 예방하도록 개발된 6가 혼합백신 ‘헥사심TM’은 2021년 기준 전 세계 124개국 이상에서 판매되고 있다.

파스칼 로빈(Pascal Robin) 사노피 백신사업부 대표는 ”우리의 백신이 영유아, 어린이 및 청소년들을 위한 우선적 예방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하게 된 것이 매우 자랑스럽다”며 “최근 새로운 혁신을 준비하는 상황에서 SK바이오사이언스와의 협력이 단기, 장기적 국민보건 향상에 시너지를 만들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은 “이번 파트너십은 독자적인 기술력과 생산력 뿐 만 아니라 국내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다시 한 번 입증한 결과”라며 “다양한 분야에서의 글로벌 파트너십을 통해 백신 시장의 선도 기업으로 입지를 넓힐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