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 ‘독3사 자동차 구매자 분석’ 리포트 공개
BMW·벤츠·아우디 차량 구매 전 사용시간 급증한 앱은 ‘K카’

[중앙뉴스= 이광재 기자]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자사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활용해 작성한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 ‘독3사 구매자 분석 리포트’를 공개했다.

리포트에 따르면 BMW‧벤츠‧아우디 신차 구매 수와 브랜드 자동차 앱 신규 설치 수 사이에 매우 높은 상관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번 리포트에서 ‘자동차 앱 신규 설치자’를 ‘당월 독3사 신차 구매자’로 정의했다.

(출처=모바일인덱스)
(출처=모바일인덱스)

독3사 차량 구매자 특징 분석 결과 차량 구매 전 사용시간이 급증한 앱은 ‘K카(Car)’, ‘겟차’, ‘헤이딜러’ 순으로 확인됐다. K카의 사용시간은 차량 구매 이전 6개월 대비 3개월 기간에 약 2.5배 증가했다. 같은 기간을 기준으로 ‘겟차’, ‘헤이딜러’도 사용시간이 2.1배 늘었다.

자동차 카테고리 중 ‘신차견적/중고차’ 분류의 속한 앱은 평균적으로 2배 이상 사용 시간이 증가했다.

또 이탈 사용자 비중을 분석한 결과 독3사 차량 구매자 중 28.9%는 기아차, 28.4%는 현대차를 탑승하다가 독3사 차량을 구매한 것으로 추정됐다. 독3사 앱 설치 직전 3개월간 타 브랜드 앱을 사용했으나 이후 해당 앱을 사용하지 않은 사용자의 비중은 기아(28.9%), 현대(28.4%), 제네시스(23.9%), 폭스바겐(5.7%), 볼보(5.5%), 테슬라(2.6%) 순으로 높았다.

이와 함께 독3사 차량 구매자들은 서울에서는 강남구(4.13%), 서초구(3.52%), 경기도에서는 수원시(3.25%), 성남시(3.09%), 고양시(3.05%)에 많이 거주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강남‧서초의 경우 독3사 구매자의 비중은 약 7.7%로 전체 모바일 앱 사용자의 거주자 비중(약 4.4%)과 비교해 3.3%가량 더 높은 수치를 보였다.

그 외의 지역에서는 인천 남동구(2.31%), 충청남도 천안시(1.91%)의 비중이 높았다.

한편 독3사 구매자의 차랑용품 판매가 많은 중국 직구앱 ‘알리익스프레스’ 사용시간 추이를 분석한 결과 차량 구매 3개월 전부터 증가하다가 구매 1개월 전 급상승하며 구매 후 2개월 이후 점차 감소하는 그래프를 보였다.

또 독3사 차량 구매자의 보험앱 사용 현황 분석 결과 ‘삼성화재 다이렉트’(1만3117명), ‘KB다이렉트’(1만2304명), ‘삼성화재’(1만946명) 앱의 사용자 수가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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