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광양시‘광양읍 공공공간․공공건축물 통합 마스터플랜’등 4개의 시범사업 지정

 국토해양부(장관 : 권도엽)는 「2012년 국토환경디자인 시범사업」으로 전라남도 광양시의 「광양읍 공공공간․공공건축물 통합 마스터플랜」 등 4개의 사업을 지정하였다고 밝혔다.

  <´12년 국토환경디자인 시범사업 지정대상>

연번

지자체명

사 업 명

1

전남 광양시

광양읍 공공공간․공공건축물 통합 마스터플랜

2

경북 울진군

울진 보부상 옛터의 재조명

3

부산광역시

동래구청 이전적지 활용을 통한 동래재창조

4

충북 충주시

대한민국 중심고을 충주 도심 재탄생 마스터플랜 수립

올해 시행하는 「국토환경디자인 시범사업」은 통합된 공간이미지 형성과 지역경관 향상을 위한 공간관리 방향 및 전략을 제시하는 마스터플랜을 수립하는 것으로,

지방자치단체가 건축물, 공공공간 디자인 및 경관 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계획을 대상으로 공모하였다.

금번에 지정된 사업은 37개 지방자치단체가 제출한 사업계획을 대상으로 도시․건축․조경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검토위원회’의 사전검토와 국가건축정책위원회의 최종심의를 거쳐 선정되었다.

국가건축정책위원회(위원장 : 이상정)는 시범사업의 취지에 맞게 건축의 공공적 가치구현 및 아름답고 품격있는 국토공간을 창출하는 선도적 역할 등을 고려하여 사업대상을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국토해양부는 금년에 지정된 시범사업에 대하여 계획 수립비와 함께 디자인 품질확보 및 계획의 일관성 유지를 위한 건축․도시․디자인분야 등의 민간전문가를 지원할 계획이며,

시범사업으로 지정된 4개의 신규사업에 대해서는 마스터플랜 수립비로 1~1.5억원의 재정지원과 함께 디자인수준 제고를 위한 민간전문가 지원 (각 신규사업별 디자인총괄계획가 1인, 디자인검토위원 2인을 선정․위촉)

이와는 별도로 ´11년 이전에 선정되어 추진 중인 5개 계속사업에 대하여는 추후 성과평가를 통해 설계비 및 시공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국토해양부는 '09∼'11년까지 총 18개의 「국토환경디자인 시범사업」을 지원하였으며,

특히 금년에 지정되는 시범사업부터는 지역 예비총괄계획가가 공모단계부터 참여토록 함으로써 해당 지역의 정체성을 반영한 건축물 및 공간환경 조성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