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일부에서는 7일 더 이상 '색깔론'을 거론하지 말자고 주장했다.

당 대표 경선에 나선 김한길 후보는 7일 기자회견에서 "색깔논쟁을 지속하는 것 자체가 결과적으로 신공안정국을 떠받치는 것"이라며

"새누리당의 정략적 프레임을 거부하고 민생정치로 돌아가자"고 했다.

김 후보는 "새누리당에 휘말려들지 않도록 우리의 언행도 더욱 신중할 필요가 있다"며 "감정에 치우쳐서 말려들면 안 된다"고도 했다.

친노(親盧) 진영의 이해찬 후보가 "신매카시즘에 온몸을 던져 싸우겠다"고 나서는 것과는 반대 방향으로 간 것이다.

박지원 원내대표도 이날 의원총회에서 "우리 스스로 새누리당이 파놓은 함정으로 들어가지 않기 위해 모두가 조심해야 한다"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임수경 의원의 '탈북자는 변절자'라는 폭언과 임 의원이 북한 대남 선전기관의 트위터 글을 다시 퍼트린 것에 대해

"우리당 소속 의원이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신중한 언행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해 국민 앞에 죄송하고 사과드린다"며

"(임 의원이 리트윗한) '우리민족끼리'는 북한의 사이트이기 때문에 우리가 접속해서도 안 되고 리트윗해서도 안 된다"고 했다.

비노 진영에 속하는 김영환 의원은 보도자료를 내고 "종북논쟁이 보수세력과 새누리당의 전략 때문만인가"라면서

"애당초 민주당과 진보당 사이에 깊은 고랑을 파고 종북의 불길이 번지지 못하도록 명백한 입장을 정리했어야 한다"고 했다.

김 의원은 "이것은 민주당이 '내정간섭'을 자초한 일"이라며

"묻지 마 연대와 진영논리를 버려야 삼성동(박근혜 대표측)으로 가는 꽃배달(대선 승리)을 멈추게 할 수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