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의 묵계 함께하고 있기 때문”

국회상임위원장 배분 등의 여야간 의견 충돌로 19대 국회 원(院)구성 협상이 지연되고 있는 가운데, 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12일 “새누리당이 얼토당토 않은 주장을 하면서 개원을 늦추려는 작전을 쓰고 있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비공식 접촉을 했지만 새누리당에서 요지부동이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와 전날 비밀리에 회동을 갖고 상임위원장 배분 문제 등을 논의했지만 접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이는 청와대의 이해와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의 묵계(默契)가 함께하고 있기 때문”이라면서 “사실상 결정권자인 박 전 비대위원장이 빨리 개원할 수 있도록 협력해 줄 것을 다시 한 번 요구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관스님, 보선스님 등 불교계까지 번진 민간인 불법 사찰 문제와 이명박 대통령 내곡동 사저에 대한 검찰의 무혐의 처분 등에 대해 국회에서 국정조사와 청문회를 열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박 원내대표는 “진짜 국회가 빨리 열려야 한다”며 “국민은 진실을 원한다”고 말했다.

그는 “새누리당은 말로만 그치지 말고 선(先) 국정조사 후(後) 청문회 실시 방안을 즉각 수용하라”고 덧붙였다.

이용섭 정책위의장은 “이해찬 대표의 여야정 경제협의체 구성 제안은 민생파탄으로 어려움을 겪는 서민들의 아픔을 빨리 해소하고 글로벌 재정위기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새누리당의 즉각 수용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