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백신 안전관리 주요 이슈 및 백신 개발 동향

식품의약품안전청은 9일 바이오 제약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돕고 백신 안전관리 국제적 신뢰강화를 위해 ‘2012년 바이오의약품 규제당국자 초청 국제워크숍’을 오는 10일부터 12일까지 3일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초청연수는 국내 바이오 제약 산업이 국제 경쟁력 있는 핵심 전략사업으로 부상함에 따라 정부 차원에서 해외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초청기관은 WHO, WPRO, 캐나다 Health Canada, 중국 SFDA, 사우디아라비아 SFDA, 이집트 EDA, 미국 MedImmune, 벨기에 GSK 등 8개 해외기관으로 총 8인의 정부 바이오의약품 규제 당국자들이 초청된다.

식약청은 “국내 백신의 생산규모는 지난 2006년 1500억원에서 2010년 5900억원으로 급속히 증가했다”며 “바이오의약품 수출실적 중 백신의 비중은 75%이상을 차지하는 수출 1위 품목으로, 국내 업체의 해외시장 진출 및 확대를 위해 각 국의 규제정보 및 시장현황에 대한 정보 교류가 요구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식약청은 이번 국제워크숍을 통해 한국의 백신 안전관리정책을 홍보하고 선진적 안전관리 시스템 및 백신에 대한 최신 개발동향 정보를 파악하는 한편, 국내 제약업계와 수출전략국의 규제당국자 간의 직접적인 정보 교류를 통한 해외시장 진출확대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