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인천 청천초등학교(교장 이남훈)는 교직원의 일치단결한 노력과 학생들의 부단한 학습의욕, 학부모님들의 학교에 대한 신뢰와 협조로 앞서가는 학교를 꿈꾸며 만들어 간다.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여러 활동으로 환경 우수학교로 교육감표창을, 학력 향상을 위한 노력으로는 전국 초등학교 6학년 성취도 평가에서 괄목할 만한 향상으로 북부 교육지원청 교육장 표창을 받았다.

이 외에도 청천초는 인근학교와 연계하여 다문화 중심학교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가며 실력과 아름다운 감성, 바른 가치를 지닌 미래 인재들의 꿈과 희망이 자라가는 곳이다.


△ 밝고 고운 꿈 키우기

청천초는 악기 연주를 통해 학생들의 정서와 인성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다양한 악기연주의 기회를 제공해 학생들의 소질개발과 미래를 위한 꿈을 키우는 기회로 삼는다.

1인1악기 연주 활동을 해 나가는 청천초 학생들은 악기 연주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을 개발하고 특기를 신장하며 아름다운 심성을 기르고 건전한 여가 및 취미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더불어 합주 활동을 통해 협동심을 배워 공동체 의식으로 학교생활 만족도도 향상시킨다.

3-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리코더와 단소를 제공하고 꾸준한 지도를 하며 악기 연주에 관심을 갖고 연주 실력을 향상 시켜 갈 수 있도록 돕는다.

 창의적 체험활동 및 교과 학습시간, 여가시간 등을 활용하여 지도하며 가정과 연계하여 악기 연주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11월에는 학년별 악기 발표 대회를 계획하고 있어 모든 학생이 무대에서 악기를 연주하는 경험을 갖도록 해 소중한 경험과 긍정적인 자아 존중감을 길러간다.

△ 다양한 인증제로 창의력 기르기

다양한 인증제를 운영하고 있는 청천초는 미래를 대비한 유능한 인재를 육성하고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을 조기에 발견하여 신장시키기에 힘쓴다.

또 이를 통해 학습동기 유발을 촉진하고 학생들이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고 공부 할 수 있도록 도와 창의력을 향상시키며 공교육의 신뢰를 확립해 간다.

이를 위해 청천초는 학년별 특성과 발달 단계에 맞는 내용을 선정하여 인증제를 실시하고 소기의 목표를 달성한 학생들에게 인증서를 수여하여 자신감을 향상 시키도록 할 계획이다.

학년별 인증제는 젓가락질하기, 실뜨기, 공기놀이, 칠교놀이, 큐브, 스토쿠 이며 이를 비롯해 줄넘기 인증제, 한자 급수제, 영어 인증제, 손 타자 인증제로 운영되고 있다.

다양하고 재미있는 인증제 활동으로 학생들이 개인의 개성과 소질을 스스로 개발하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돕고 자신감과 성취감이 함양되어 즐겁고 활기찬 학교 교육의 바탕이 된다.

△ 아름다운 마음과 바른 가치를 세우는 교육

교우 간 대화에 존댓말 쓰기, 자기 주도적 학습 노트 정리하기, 아침밥 먹고 등교하기, 손 씻기, 손수건 소지하기, 책 많이 읽기를 올 해의 목표로 정한 청천초는 학생들의 바른 인성을 갖춘 학생으로 자라갈 것을 기대한다.

            ▲이남훈 교장
‘사랑과 믿음이 넘치는 즐거운 학교’를 만들어 가는 이남훈 교장은 “이전의 교사들과는 다르게 사회적 분위기가 교육자라는 사명감보다 하나의 직업이라는 생각으로 임하게 한다.”고 안타까움을 전했다.

“이를 위해 각 가정과 학부모들의 협조와 도움이 필요하다.”고 말하며 “충분한 소통과 교감을 통해 함께하는 교육의 장을 이루어 갈 것”을 전했다.

이어 “교육은 시기가 있어 시기를 놓치면 교정하고 바로 세우기가 힘들다. 적절한 때에 바른 교육을 할 수 있도록 가정의 협조와 도움으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 전했다.

교사들이 행복하고 즐겁게 일하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섬세한 부분들까지 신경 쓰는 이 교장은 “행복한 교사들로부터 행복한 학생들이 슬기로운 생각과 창의적인 사고로 서로 도우며 즐거운 꿈을 꾸는 학교를 만들어 갈 것”이라 말하며 행복한 바람을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