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배 부회장이 위원장 맡아… 임원 인사-투자 계획 곧 확정

한화그룹은 김승연 회장의 장기 부재에 따른 경영 공백을 막고 세계경기 침체로 인한 경영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비상경영위원회’를 구성해 가동에 들어갔다고 24일 밝혔다.

위원회는 금융, 제조, 서비스 등 3개 부문으로 나눠 부문별로 계열사 최고경영자(CEO)들과 함께 현안을 논의하고 해결 방안을 도출한다.

김연배 한화투자증권 부회장이 위원장을 맡고, 금융 부문도 겸직한다. 제조 부문은 홍기준 한화케미칼 부회장, 서비스 부문은 홍원기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사장이 각각 담당한다. 이들 원로 경영인 3인과 함께 최금암 그룹경영기획실장(부사장)이 실무총괄위원으로 참여한다.

비상경영위원회는 김 회장이 경영에 복귀할 때까지 그룹 최고의사결정기구 역할을 한다. 그동안 미뤄져 온 그룹의 대규모 투자나 신규 사업계획 수립, 주요 임원 인사 등을 결정한다. 의사 결정은 전원 합의 방식으로 하되 필요하면 계열사 CEO들이 위원으로 참석하게 된다고 한화 측은 설명했다.

한화는 지난해 8월 김 회장이 구속된 뒤 경영기획실이 각 계열사 CEO들과 함께 책임경영체제로 운영해왔다. 그러나 경영 공백이 길어지면서 올해 경영계획을 아직 발표하지 못했고 주요 임원 인사도 하지 못했다. 신성장동력 사업으로 추진해 온 태양광 부문의 추가 투자 등 주요 투자 결정도 미뤄져 왔다.

이에 따라 최 실장이 최근 구속집행 정지 중인 김 회장을 병원에서 만나 “그룹의 주요 사안들을 더이상 방치해서는 안 된다”는 취지로 보고하고 비상경영위원회 결성에 대해 승인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비상경영위원회가 이날부터 가동됨에 따라 한화는 조만간 임원 인사를 하고 신규 투자 계획을 확정하는 등 그동안 미뤄져 온 경영 현안의 집행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또 이라크 신도시 건설사업의 추가 수주 상황을 점검하고, 한화생명의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ING생명 한국법인 인수를 적극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