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국정원 댓글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계획서 제출을 앞두고 의견 조율에 나섰지만 난항을 겪고 있다.

'국정원 국조특위' 여야 간사인 새누리당 권성동 의원과 민주당 정청래 의원이 내일 만나 세부안 논의에 나설 예정이지만 조사 대상과 시기, 국정조사 공개 여부 등에서 이견이 심한 상황이다.

특히 국정조사 범위에 'NLL 대화록 전문공개' 문제를 포함시킬지가 쟁점이다.


여야, 국정원 국조 의견조율 난항 관련 이미지

국회에 제출된 국조요구서에는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 경찰의 축소수사 의혹, 국정원 여직원 인권침해 의혹, 전ㆍ현직 국정원 직원의 대선개입 의혹과 비밀누설 의혹,기타사항이 조사 범위로 정해져 있다.

새누리당은 "조사 범위는 여야가 합의한 내용에서 벗어날 수 없다. 대화록 관련 이슈는 상관이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민주당은 '기타사항'을 고리로 국정조사에 대화록 전문공개 논란이 포함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더해 특위에 배치된 일부 위원의 적격성 논란으로 국조계획서 채택 전부터 양당의 신경전이 가열되고 있다.

새누리당은 민주당 김현, 진선미 의원에 대해 "'국정원 여직원 인권유린 사건'에 연루, 고발돼 제척사유에 해당한다"며 특위에서 배제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이미 특위위원 명단을 국회의장에게 제출해 서명까지 받은만큼 이들의 특위 활동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맞서고 있다.

새누리당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는 오늘 기자간담회에서 "김현, 진선미 의원은 국정원 여직원의 오피스텔 앞에서 진치면서 집단 감금과 인권유린을 해서 고소, 고발당한 당사자로 충분한 제척사유가 된다"고 주장했다.

반면 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특위 위원은 강창희 국회의장이 서명한 건데 그 부분은 강 의장에게 물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조 공개 여부를 두고도 양당 입장이 다르다.

새누리당은 정보기관의 특수성 등을 이유로 비공개를 주장하고 있지만 민주당은 오해의 소지를 없애기 위해서라도 공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모레 국정조사계획서가 본회의에서 채택되더라도 증인 채택 등에서 여야 의견이 첨예하게 맞서 향후 협의 과정에서도 극심한 진통이 예상된다.

민주당 일각에서는 "대화록 사전 입수 의혹이 있는 권영세 주중 대사나 새누리당 김무성 의원도 증인으로 불러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지만 새누리당은 "그렇다면 민주당 문재인 의원, 이재정 당시 통일부장관 등도 불러야 한다"고 반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