삭제됐다 복구된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이 당초에 삭제됐던 시점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 퇴임 이전이라고 검찰이 밝혔습다.

삭제를 지시한 사람뿐 아니라 이행한 실무자도 공범이라고 밝혀서 당시 청와대 실무자들도 사법처리할 뜻을 내비쳤다.

대화록 진실공방 재연…국정원 음원파일 주목 관련 이미지

검찰 관계자는 봉하 이지원을 분석한 결과 삭제됐다 복구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 퇴임 전에 삭제됐다"고 밝혔다.

당초 이명박 정부에서 삭제됐을 수 있다는 의혹도 제기됐었는데 참여정부에서 일어난 일이라고 한정한 것이다.

검찰 관계자는 또 "삭제 지시를 이행한 사람도 공범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만약 서거한 노무현 전 대통령이 지시했다면 지시를 이행한 실무자들을 처벌할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검찰은 다음 주부터 참여정부 인사 30여 명을 차례로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이자, 지난 대선 후보로  NLL 공방의 중심에 서 있었던 문재인 민주당 의원도 조사가 불가피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삭제됐다 복구된 대화록의 삭제 경위와 배경도 어느 정도 파악했다고 밝혔다.

참여정부 인사들을 소환해 관련 진술을 듣기도 전에 이미 사건 윤곽을 파악했다는 뜻인데 검찰이 어떤 입증자료를 내놓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