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민주당 상임고문이 5일 경기 화성갑 보궐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는 뜻을 재확인했다. 이로써 서청원 새누리당 후보와의 빅매치는 사실상 무산됐다.

손 고문의 비서실장인 김영철 동아시아미래재단 김영철 대표이사는 이날 오후 국회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전했다.

김한길-손학규 4일 심야회동…손학규 일단 고사 관련 이미지

김 대표에 따르면 김한길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후 최원식 전략기획위원장을 통해 손 고문을 다시 만나 설득의 기회를 가졌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손 고문 측에 전달했다.

이에 대해 손 고문은 “출마 문제에 대한 내 입장은 확고하니 그런 수고를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거절했다고 김 대표가 밝혔다.

손 고문은 전날 오후 8시께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의 한 식당에서 김 대표와 만나 불출마 입장을 전달한 바 있다.

손 고문은 이 자리에서 “지금까지 당이 필요로 할때 제 몸을 사리지 않았지만 과연 지금이 그 때인지는 의문이 많다”며 “대선 패배에 일말의 책임이 있는데 내가 나가면 유권자가 곱게 볼 수 있겠느냐”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손 고문은 이어 “당분간은 미래를 향한 비전을 제시하고 민주주의를 다시 제대로 반석에 올려놓는 쪽으로 행동할 생각을 가지고 있다”며 “지금 당이 원해서 나간다고 해도 국민에게는 욕심으로 비쳐질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고 한다.

이에 대해 김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의 불통정치에 제동을 걸어야 한다”며 “민주주의와 민생이 후퇴하고 있는 상황에서 현 정권을 심판할 필요가 있는 만큼 손 고문이 당을 위해 나서 달라”고 요청했다고 노웅래 당 대표 비서실장이 전했다.

손 고문이 불출마 입장을 재차 밝히면서 서청원 후보와의 맞대결은 사실상 무산됐다.

새누리당이 지난 4일 친박계의 원로인 서 후보를 공천하면서 민주당에선 손 고문의 차출론이 급부상했다.

이 때문에 정치권에선 여야 거물급 인사의 빅매치가 성사될 수 있을지 여부에 관심을 모았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