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조사 확대 촉구...김형봉 대표 일부 참여 권유 시인

통합시청사 진해유치委 활동 `사전선거운동' 파문

경남 진해에서 최근 발족한 `통합 창원시 청사 유치 범시민추진위원회'의 활동에 대해 일부 무소속 출마예정자들이 `사전선거운동혐의'로 선관위에 고발했다.

임재범 도의원 예비후보와 전수명 시의원 예비후보 등은 지난달 31일 오전 진해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25일 진해시청에서 발족한 범시민추진위원회는 사전 선거운동을 하기 위한 급조된 관제단체이기 때문에 명박한 선거법 위반에 해당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역 국회의원과 시의회 의장, 주민자치위원장, 통장협의회장 등 시의원과 관변단체 회원으로만 급조된 단체는 진해시민들의 의사를 대변하는 시민단체가 아니며 선거 시기에 이러한 단체자체를 만들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이 단체 창립총회를 앞두고 진해시 각 지역 주민센터에서 주민 동원하는 등 동별로 10~20명씩 차출하는 등 관권이 노골적으로 개입됐다"며 "이 중심에 한나라당원이 개입돼 특정정당을 지지할 수 밖에 없다"고 밝힌 뒤 "이미 관변단체들을 대거 동원해 지역 곳곳에서 캠페인을 벌이고, 대형 현수막을 설치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진해시의회 전ㆍ후반기 의장인 주준식ㆍ김형봉 시의원이 불출마하는 대신 특정인물을 한나라당 영입대상으로 추천했다"며 "이들은 아직까지 한나라당 현역의원 당원으로 사전선거운동 분명하기 때문에 선관위가 철저한 조사를 벌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김형봉 시의회 의장은 "진해군항제에 창원과 마산시민들이 오면 진해시민들이 열과 성을 다해 통합 창원시 청사를 진해에 유치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며 "일부 시민대표들에게 동참을 권유했으나 발족식 참석은 자발적으로 이뤄졌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이 단체 정관에는 재정과 관련해 '시 보조금 등 기타수익금으로 한다'고 명시돼 있다.

이에 대해 진해시청 담당자는 "아직 보조금 신청이 없었고 자체 정관상의 부분을 (우리가) 삭제하라고 말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김형봉 의장 등은 지난 23일 불출마를 선언하고 통합 창원시청사를 진해 옛 육군대학 터로 유치하기 위한 범시민추진위원회의 공동대표를 맡아 진해발전과 시민화합을 위한 역할을 하겠다면서 특정인물을 한나라당 영입대상으로 추천해 물의를 빚고 있다.

이들은 이날 정식으로 선관위에 사전선거혐의로 이 단체를 고발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