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0만 배럴 석유저장시설 건설…세계 4대 오일허브 도약

동북아 오일허브의 초석이 될 울산북항 석유저장 터미널 건설 및 운영 사업이 본격화된다.

▲     © 중앙뉴스



















산업통상자원부는 8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동북아오일허브 울산북항사업 합작법인 출범식’을 개최했다.

▲     © 중앙뉴스















이날 출범식에는 윤상직 산업부 장관을 비롯해 서문규 한국석유공사 사장, 일코 혹스트라 로얄보팍 사장, 나세르 알 마하셔 에쓰오일 대표이사, 폴 멩크펠트 주한네덜란드대사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     © 중앙뉴스


















동북아 오일허브 사업은 여수와 울산에 대규모 상업용 석유저장 시설을 구축해 국제 석유거래를 활성화함으로써 우리나라를 동북아 석유물류와 금융거래의 중심지로 육성한다는 계획을 담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를 미국, 유럽, 싱가포르를 잇는 세계 4대 오일허브로 발전시킨다는 야심찬 프로젝트다.

지난해 6월 준공된 여수 석유저장 시설 전경.(사진=산업통상자원부)

여수 저장시설은 지난해 6월 준공됐고, 울산은 오는 2017년까지 6222억 원을 투입해 북항에 990만 배럴 규모의 상업용 석유저장 터미널을 건설하게 된다.

이 사업을 전담할 합작법인 코리아오일터미널은 한국석유공사, 네덜란드 보팍 그룹, 에스오일로 구성되며 이들 지분은 각각 51%, 38%, 11%다.

보팍 그룹은 네덜란드 로테르담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세계 31개국에 85개 터미널을 운영 중인 세계 1위의 석유·화학제품 탱크터미널 운영업체로 2012년 매출액은 13억1000만 유로, 임직원 수는 6100여 명이다.

▲     © 중앙뉴스



















2009년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사업타당성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오일허브사업의 생산유발효과는 4조4647억원, 임금유발효과는 6059억원, 고용유발효과는 2만2000여명, 울산지역 내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9481억원 수준으로 추정된다.

동북아오일허브 울산북항사업은 산업부와 해수부가 협업을 통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울산항만공사가 지난해11월 항만 하부시설 축조공사 기공식을 개최했다.

▲     © 중앙뉴스


















이날 출범한 합작법인은 상부 상업용 저장시설의 건설·운영을 전담한다.

윤상직 장관은 출범식에서 “동북아 오일허브 사업은 기존 정제중심의 우리 석유산업이 물류·가공·거래·금융 등 서비스산업과 융복합되면서 새로운 시장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에너지분야 창조경제 구현의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중앙뉴스 / 신영수 기자 / youngsu4903@naver.com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