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화 국회의장은 27일 오전 의장집무실에서 취임 인사차 방문한 추궈홍(邱國洪) 주한중국대사를 접견하고 양국 간 의회협력강화를 포함한 우호협력관계 증진 방안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나눴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27일 의장집무실에서 취임 인사차 방문한 추궈홍(邱國洪) 주한중국대사를 접견하고 양국 간 의회협력강화를 포함한 우호협력관계 증진 방안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나눴다.

정 의장은 이날 접견에서 “현재 중국과 몽골 쪽에서 날아오는 미세먼지나 황사가 늘어나 우리나라가 봄을 잃어버리고 있다”면서, “빠른 시일 내에 중국, 몽골, 한국이 공동으로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는 등 환경보호 협력강화가 필요하다” 고 말했다.

정 의장은 이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7월 방한에 대한 환영의사를 전달하고, “올해는 한중 수교 22주년으로, 2008년 양국 관계가 전략적 협력 동반자관계로 격상된 후 전통적인 한중관계의 복원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한반도의 평화통일과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안전을 위해 한중관계는 전략적 협력 동반자관계를 뛰어넘어 준동맹의 관계까지 격상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에 추궈홍 대사는 “현재 중?한 양국은 수교 이래 가장 좋은 관계로 이미 사실상 준 동맹관계에 있다”고 양국 관계를 높이 평가하고, “최근 하일빈 안중근 의사 기념관 오픈과 중국군 유해송환 등으로 상호 신뢰가 한층 더 깊어지는 등 현재의 좋은 관계를 바탕으로 양국이 미래지향적관계로 더욱 발전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끝으로 “장더장(張德江) 중국 전인대 상무위원장과 1년에 한 두 번씩 정기적으로 만나는 등 한?중 양국 의장이 정례적으로 만날 수 있는 회의체가 구성되었으면 좋겠다”는 의사를 전달했고 이에 추궈홍 대사는 “주한대사로서 의장님의 아이디어 지지하고 앞으로 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화답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