샵백코리아, 올해 상반기 여행 트렌드 조사 결과 발표

[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쇼핑 경유 플랫폼 샵백코리아(ShopBack Korea)가 엔데믹 시대를 맞아 올해 상반기에 숙박 예약 플랫폼과 여행/액티비티 플랫폼의 거래량이 크게 증가했다고 밝혔다.

샵백코리아에 의하면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5개월간 예약 건수와 거래량을 분석한 결과 샵백을 경유해 대표적인 숙박 예약 플랫폼인 호텔스닷컴, 아고다, 부킹닷컴을 예약한 건수가 전년 동기 대비 155%, 거래액은 18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의 경우 숙박 예약 플랫폼별로 인기 여행지가 달랐으며 호텔스닷컴은 미국, 아고다는 아세아 지역, 부킹닷컴은 유럽 지역을 가장 많이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사용자의 72%는 주로 이용하는 단일 숙박 예약 플랫폼을 경유해 결제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공=샵백코리아)
(제공=샵백코리아)

흥미로운 점은 샵백을 경유한 유저의 약 60%가 호텔 예약 당월에 투숙까지 완료하는 경향을 보였다는 점이다. 또 엔데믹 이후 해외 여행 수요도 늘었으나 여전히 국내 여행의 비중이 높았으며 코로나 시기에 또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은 ‘호캉스’ 트렌드도 계속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샵백코리아는 숙박 예약 플랫폼 외에 여행/액티비티 플랫폼의 거래량도 크게 증가했다고 밝혔다. 샵백을 경유해 케이케이데이(KKday)와 클룩에서 결제한 거래액은 전년 대비 무려 637%나 신장하며 높은 성장세를 나타냈다.

샵백코리아는 급증하고 있는 여행 수요에 대응해 유저들이 여행 플랫폼 별로 캐시백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상향 캐시백을 진행하고 있다. 자주 사용하는 스토어의 경우 샵백 앱에서 관심 목록에 등록해두면 상향 캐시백 알림을 따로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샵백코리아는 7, 8월의 여름 휴가 및 9월 말 추석 황금연휴에 맞춰 여행을 준비 중인 유저들을 위해 6월26일(낮 12시)부터 6월27일(오전 11시59분)까지 첫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샵백을 경유해 호텔스닷컴을 결제하면 최대 20%의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샵백코리아 양인준 지사장은 “지난 3년간 억눌려 있던 여행 수요가 더운 날씨를 만나 더욱 폭발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의하면 올해 1분기 국내선과 국제선을 이용한 전체 여행객 수는 약 982만명을 기록해 팬데믹 이전인 2019년 1분기의 62.1% 수준까지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그러나 엔데믹 이후 전세계적인 물가 상승과 고공 행진 중인 항공권 가격으로 인해 여행 부담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사용자들이 조금이나마 예산을 절감하고 보다 즐거운 여행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20% 캐시백 이벤트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