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6월30일부터 탄소공간지도 시스템 본격 운영…발전방안 지속 마련

[중앙뉴스= 박주환 기자] 국토교통부가 탄소공간지도 시스템을 공개하고 오는 30일부터 운영을 시작한다.

탄소공간지도는 도시 내 활동으로 발생하는 부문별(건물, 수송, 토지이용) 탄소배출량과 도시 탄소흡수원의 흡수량을 공간단위 기반(격자, 행정구역 단위 등)으로 시각화 한 것으로 지난해 12월 시스템을 구축하고 3개월간 시범운영을 거쳐 이번에 본격적으로 운영하게 됐다.

탄소공간지도의 도시계획 분야 활용방안 (제공=국토교통부)
탄소공간지도의 도시계획 분야 활용방안 (제공=국토교통부)

탄소공간지도를 통해 누구나 도시지역, 농림지역 등 용도지역, 읍·면·동 등 행정구역 단위로 탄소배출량·흡수량 정보를 조회하고 지역별로 통계를 비교할 수 있으며 국내외 탄소공간지도 유사 사례 및 데이터 구축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탄소공간지도는 지자체가 도시계획 수립시 탄소중립요소를 반영하기 위한 기초조사 자료로 사용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해 탄소배출이 적은 압축적(compact) 공간구조, 탄소흡수원 확충을 위한 공원입지 결정, 도로 탄소배출량 감축을 위한 대중교통 노선 신설 등 데이터 기반 도시계획이 수립될 것으로 국토부는 전망하고 있다.

국토교통부길병우 도시정책관은 “앞으로 탄소공간지도는 지자체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설정하고 탄소중립을 이행하는 기반이자 국민들이 탄소중립 실현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될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