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논산 논산천 제방과 청양 청남면 지천 제방이 무너져 긴급 주민대피
농경지 침수 피해...벼, 수박 농가 등 농경지 75㏊가량이 침수됐다

[중앙뉴스= 박광원 기자 ]장맛비 폭우 피해가 늘어 간다. 나흘간 계속된 극한 호우로 충남 논산 논산천 제방과 청양 청남면 지천 제방이 무너지면서 자치단체가 긴급히 주민들을 대피시켰다.

나흘간 내리고 있는 호우의 영향으로 16일 오전 충남 논산시 성동면 원봉리 논산천 제방 일부가 무너져 있어 피해가 예상된다.(사진 제공=충남논산시청/연합뉴스)
나흘간 내리고 있는 호우의 영향으로 16일 오전 충남 논산시 성동면 원봉리 논산천 제방 일부가 무너져 있어 피해가 예상된다.(사진 제공=충남논산시청/연합뉴스)

논산시청에 따르면 16일 오전 5시 43분께 성동면 원봉리 인근 논산천 제방 일부가 무너져 논으로 물이 유입되는 것을 보고 마을 주민이 소방 당국에 신고했다. 논산시는  즉각 주민 대피 마을 방송을 하고 안전 안내문자 발송 등을 통해 성동면 주민 206명을 인근 원봉초, 성동초로 대피시켰다.

이번 폭우로 무너진 제방은 폭 50m, 높이 11.5m 규모로, 논산천 물이 인근 논으로 유입 중인 상황이다. 이로인한 인명피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지만, 벼, 수박 농가 등 농경지 75㏊가량이 침수됐다.

논산는 탑정호 수문을 닫고 논산천 유입 수량을 최소화하는 가운데, 이날 오전 7시께부터 경찰, 소방 당국, 인근 군부대 등 유관기관과 함께 복구작업을 벌이고 있다. 굴착기, 덤프트럭 등 장비 40여대와 소방대원 50명, 군인 40명을 포함해 모두 378명이 동원됐다. 시는 앞서 성동면 우곤리 일대 금강 제방 하부 토사 역시 논으로 유입되는 것을 파악, 안전조치와 상황 감시를 진행했다.

논산시는 이날 오전 11시 7분 '우곤리 1437-13번지 인근 금강 제방이 유실돼 위험하다"며 "신속히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라"는 안전 안내문자를 보냈다. 569㎜의 물 폭탄이 쏟아진 청양군은 이날 0시 2분께 '청남면 대흥 배수장 인근 지천 제방 붕괴 위험'이라며 인근 주민들에게 긴급 대피하라는 안전 안내 문자를 발송했다.

군은 이날 0시 55분께부터 지천 제방 붕괴로 지방도 625호 제1 대흥교∼중산리 삼거리 구간의 교통을 통제하고 인양리, 왕진리, 아산리 주민들을 대피시켰다. 또 주민 203명이 침수 피해로 인근 청남초(144명), 아산리 마을회관(8명), 청어람 센터(51명)에 분산 대피해 현재까지 머무르고 있다.

이지역 사는 청남면 주민 전모(21)씨는 일대가 다 물에 잠겨 논, 비닐하우스, 축사들이 물에 잠겨 하나도 알아볼 수 없는 지경"이라며 "어제 오후 11시께부터 물이 쏟아지기 시작했고 새벽에 군에서 대피하라고 해 주민들이 모두 급하게 대피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