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족하는 냉장고 기능은 ‘칸별 모드 변환’

[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식생활에 꼭 필요한 가전제품인 ‘냉장고’. 집마다 최소 하나씩은 보유하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 하나 이상의 냉장고를 추가로 놓는 추세다. 또 이제는 냉장고가 인테리어 요소로 인식돼 소비자의 성향에 맞춰 다양한 디자인과 색상들, 스마트 기능까지 탑재된 냉장고들이 출시되고 있다.

임팩트피플스가 에이풀(Aful)을 통해 지난 5월23일부터 6월5일까지 40세 이상 남녀 302명을 대상으로 냉장고 이용행태 및 트렌드 조사를 실시한 결과 4060 신중년들이 사용하고 있는 냉장고 제조사는 ‘LG전자’가 47.4% 응답률로 1위를 차지했다.

에이풀에서 실시한 ‘2023년 4060 신중년 냉장고 이용 트렌드’ 조사 결과 (제공=임팩트피플스)
에이풀에서 실시한 ‘2023년 4060 신중년 냉장고 이용 트렌드’ 조사 결과 (제공=임팩트피플스)

이어 ‘삼성전자’는 45.7% 응답률을 보이며 2위를 기록했다. 1위와 2위를 차지한 ‘LG전자’와 ‘삼성전자’가 전반적인 응답률을 나눠 가진 것으로 보인다. 그 뒤를 ‘위니아(3%)’, ‘캐리어(1.3%)’, ‘대우(1.3%)’ 순으로 조사됐다. 해당 결과는 지난해에 진행한 조사 결과와 순위가 동일하게 나타났는데 이는 냉장고 제품 특성상 한 번 구매하면 오래 이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조사 결과에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신중년들에게 사용 중인 냉장고 브랜드를 구매한 이유에 대해 물었다(복수응답). 그 결과 ‘제품이 견고해서’ 구매하게 됐다는 응답이 65.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2위는 ‘성능(54%)’, 3위는 ‘디자인(28.8%)’으로 조사됐으며 ‘가격(26.5%)’을 짚은 응답이 그 뒤를 이었다. 이 밖에도 ‘A/S 용이성(19.9%)’, ‘에너지 효율(20.5%)’ 등이 언급됐다.

이어 해당 브랜드 냉장고를 이용하며 만족하는 요소는 무엇인지 물었을 때(복수응답) ‘고장이 없다(66.9%)’는 점이 가장 많이 지목됐다. 이어서 응답의 35.4%가 ‘집 인테리어와 잘 어울려’서 만족한다고 답했고 25.5%는 ‘전기료가 적게 든다’는 점을 만족 요소로 꼽았다.

4060 신중년이 사용 중인 냉장고의 만족하는 기능에 대해 조사했을 때(복수응답) ‘칸별 모드 변환’ 기능을 선택한 이들이 56.3%로 가장 많았다. 이어서 ‘살균 기능’이 22.2% 응답률을 보이며 두 번째로 높게 나타났다. 이 밖에 ‘케어 서비스(16.2%)’, ‘스마트 기능(15.9%)’, ‘자동 제빙 기능(14.2%)’ 등 다양한 기능이 언급됐다.

이어서 동일 응답자들에게 선호하는 냉장고 도어 수에 대해 물었다. 그 결과 ‘4도어’를 선택한 이들이 48.7%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2도어(32.1%)’, ‘3도어(13.6%)’ 순으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4060 신중년이 냉장고를 구매할 때 적정하다고 생각하는 금액에 대해 물은 결과 ‘100만원 이상~150만원 미만’이라는 응답이 30.1%로 가장 높았다. 이어서 ‘150만원 이상~200만원 미만’이라고 응답한 이들이 29.1%로 근소한 차이를 보이며 2위를 차지했으며 3위는 ‘200만원 이상~250만원 미만(18.2%)’의 가격대를 적정 금액으로 뽑은 이들이었다.

한편 신중년에게 해당 냉장고 구매처에 대해 물었을 때 ‘가전제품 전문점(48.7%)’에서 제품을 구매한 이들이 가장 많았다. 그다음 ‘최저가 쇼핑몰(19.9%)’, ‘대형마트(13.6%)’, ‘백화점(11.6%)’ 순으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한편 임팩트피플스의 에이풀 서비스는 4060세대 전문 라이프스타일 조사 플랫폼으로 4060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신중년 타깃 기업을 위한 트렌드 진단 및 예측 자료 공유, 시니어 제품 리뷰 정보 제공, 시니어 온라인 일거리 개발 등 시니어 산업 발전을 돕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