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파세코’가 지난 상반기 국내 창문형 에어컨 브랜드 가운데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창문형 에어컨 브랜드 9개사에 대한 정보량(포스팅 수=관심도)에 대해 올해 1~6월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하고 이같이 밝혔다.

분석 대상은 정보량 순으로 파세코, 삼성, 캐리어, LG전자, 신일, 귀뚜라미, 21센추리, 한솔, 템피아 등이며 검색 방법은 각 ‘브랜드명+창문형 에어컨’의 키워드를 검색하되 브랜드명과 ‘창문형 에어컨’ 사이의 글자 수가 15자 이내인 경우만 집계했기 때문에 실제 포스팅 수는 더 늘어날수 있다고 데이터앤리서치는 설명했다.

(제공=데이터앤리서치)
(제공=데이터앤리서치)

지난 2019년 한국 최초로 세로형 창문형 에어컨을 출시한데 이어 2020년 최초로 인버터 창문형 에어컨을 선보인 파세코는 지난 상반기 총 5023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국내 창문형 에어컨 9개 브랜드 가운데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분석 기간 파세코 창문형 에어컨에 관해 개인 작성자들의 포스팅을 살펴보았다.

온라인 커뮤니티 ‘뽐뿌’의 한 유저는 지난 5월 ‘파세코 프리미엄2 설치 끝’이라는 제목으로 “파세코 창문형에어컨 이번에 새로나온 프리미엄2 성능 더 좋아진거 같아서 샀거든요 좋긴하네요 설치도 설명서보고 하니깐 10분도 안걸린거같아서 괜찮네요”라며 올 여름을 대비하고 있는 글을 남겼다.

온라인 커뮤니티 ‘루리웹’의 유저는 ‘파세코 창문형 에어컨 봉인 해제함’이라는 제목과 함께 “몇달동안 창고에 박아놨던 파세코 창문형 에어컨 다시 달았는데 신세계다. 사람다운 생활을 할 수 있게 됨. 근데 시끄러움 ㅠㅠㅠ”이라며 해당 제품의 장점과 단점을 모두 알 수 있는 포스팅을 공유하기도 했다.

타 커뮤니티인 ‘클리앙’에서는 ‘파세코 1세대 창문형 에어컨 고장 죽어도 나지 않네요’라는 제목의 글도 포착됐다. 이 작성자는 “이거 출시하자마자 샀던건데 성능 하나는 좋은데 컴프레셔 소리 엄청 시끄럽습니다”라면서도 “고장나면 신형으로 바꾸려고했는데 절대 고장나지 않네요”라며 자신의 사연을 재치있게 전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1월부터 6월까지 총 4546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2위에 랭크됐다. 분석 기간 삼성전자 창문형 에어컨에 관련해 개인 작성자들의 포스팅을 살펴본 결과 지난 6월 온라인 커뮤니티 ‘에펨코리아’의 한 유저는 ‘오늘같이 더운날 여전히 잘 샀다고 느끼는 필수템’이라는 제목과 함께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삼성 창문형 에어컨 제품의 사진을 함께 게시했다.

‘루리웹’의 유저는 ‘여름 대비 게임을 위해서 삼성 창문형 에어컨 구매하였습니다’라는 제목과 함께 “어디 제품을 구매할까 고민하다가 LG제품이 가장 평가도 좋고 소음도 적다고 해서 구매할려고 했지만 가장 비싸서 포기했습니다. 파세코제품은 AS관련으로 좋은 평가가 없어서 그것도 패스했습니다”며 자신이 삼성 제품을 선택하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82cook’의 유저는 ‘삼성 무풍 창문형에어컨 좋네요(오늘 설치)’라는 제목과 함께 “작은방에 달았는데, 금방 션해지고 소음 걱정했는데 저소음이나 풍량을 1로 하면 소리 거의 안나요”라며 “안방에 있는 벽걸이보다 더 조용하네요. 고민 붙들어매고 두번 세번 사세요”라고 말했다.

캐리어는 지난 상반기 ‘창문형 에어컨’ 키워드에 관해 총 2143건의 정보량이 나타나며 9개 브랜드 가운데 관심도 3위를 차지했다. 지난 상반기 캐리어 창문형 에어컨에 관해 개인 작성자 포스팅 예시로 온라인 커뮤니티 ‘클리앙’의 유저가 ‘캐리어 창문형 에어컨 좋네요’라는 제목으로 “다나와에서 상위권인 제품 중 캐리어가 그나마 저렴하길래 샀는데 상당히 괜찮네요”라며 “굳이 삼성 엘지 파세코 안 사도 될 거 같습니다. 디자인 부분이라면 몰라도 성능은 정말 아쉬움이 없네요”라고 말했다.

LG전자가 1505건의 포스팅 수로 뒤를 이었고 신일 ‘창문형 에어컨’의 포스팅 수는 781건으로 5위를 기록했다. 귀뚜라미는 지난 1월부터 6월까지 총 756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6위를 차지했다. 21센추리는 142건, 한솔이 83건으로 뒤를 이었다. 템피아는 지난 상반기 6개월간 ‘창문형 에어컨’ 키워드 포스팅 수가 9건에 그쳤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