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브레인AI, KB국민은행에 AI 휴먼 기술 공급…키오스크형 ‘AI 은행원’

[중앙뉴스= 박주환 기자] 인공지능(AI) 전문 기업 딥브레인AI가 KB국민은행과 기술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키오스크형 ‘AI 은행원’을 개발해 이번 달 정식으로 선보였다.

딥브레인AI는 지난해 3월부터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에 위치한 AI 체험존에서 AI 은행원을 시범 운영하며 기능 개선 및 성능 고도화를 위해 긴밀히 협력해왔다.

(제공=딥브레인AI)
(제공=딥브레인AI)

딥브레인AI은 자사의 AI 휴먼 기술이 실시간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가상 인간을 만들어내는 솔루션으로 음성 합성, 영상 합성, 자연어 처리, 음성 인식 기술을 융합해 사용자와 직접 대화를 주고받을 수 있는 인공지능을 구현한다고 설명했다.

또 다양한 분야에서 완전한 비대면을 실현할 수 있는 기술로서 특히 은행에서는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비대면 선호 고객에게 안심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보다 빠른 응대로 고객 대기 시간을 단축하는 효과가 있다고 전했다.

먼저 AI 은행원은 고객이 키오스크에 다가왔을 때 환영 인사를 건네고 고객이 궁금해하는 사항에 대한 답변을 제공하는 역할을 기본으로 한다. 모든 답변은 KB국민은행이 자체 개발한 금융 특화 언어 모델 KB-STA를 토대로 최적의 정보를 도출하는 과정을 거쳐 딥브레인AI의 AI 휴먼 기술로 구현된 AI 은행원의 영상과 음성을 통해 고객에게 전달된다.

구체적으로는 STM(지능형 자동화기기), ATM(자동화기기), 미리 작성 서비스 등 주변 기기의 사용 방법을 안내하거나 금융상품 소개, 키오스크 설치 지점 위치 안내 등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금융 상식, 오늘의 날씨, 주변 시설 등 생활 편의 정보도 탑재했다.

더불어 AI 은행원은 대화 중에는 물론, 대기(idle) 모드에서도 손을 움직이거나 고개 끄덕임, 옷매무새 정리 등 자연스러운 제스처를 취할 수 있어 고객의 입장에서 느끼는 거부감을 최소화했다. 또 전면 카메라를 통한 사람 인식이 가능해 고객이 자리를 이탈할 경우 감사 인사로 키오스크 이용이 자동 마무리된다.

이번 KB국민은행의 AI 은행원은 지점에서 근무 중인 남, 여 직원 2명을 모델링해 구현했으며 이들의 실제 음성 및 영상 데이터 활용했다. 의상의 경우 KB국민은행의 메인 컬러인 노랑, 회색 컬러 2종으로 키오스크 이용 중 브랜드 이미지가 고객에게 인식될 수 있도록 했다.

딥브레인AI 장세영 대표이사는 “AI 은행원은 키오스크뿐만 아니라 모바일과 같이 보다 다양한 디바이스로 고객 응대에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며 “금융, 교육, 미디어 업계 등을 시작으로 인정받아 온 딥브레인AI의 AI 휴먼 기술력과 사업적 가치를 기반으로 더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도록 사업 경로를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KB국민은행 AI 은행원은 현재 여의도 영업부, 여의도 InsighT점, 돈암동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