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확진자 증가세 50명 아래 
“아직 안심할 단계 아니다”
언제든 유럽 사례로 될 수 있어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코로나19 국내 확진자 수 증가세가 100명대 아래로 떨어졌다가 다시 100명 넘게 늘고 있는 등 장기화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다만 6일 10시 기준 47명만 늘어 최초로 50명대 아래로 줄었다. 그러나 아직 안심할 단계가 전혀 아니라는 게 당국의 메시지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을 통해 “유럽이나 미국에서 보이는 폭발적인 지역사회 감염이 우리 사회에서도 언제든 나타날 수 있다. 이 경우 의료체계의 붕괴, 사망률 급증으로 이어질 위험성이 남아있는 엄중한 상황”이라고 경계했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아직 긴장의 끈을 놓을 때가 절대 아니라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아직 긴장의 끈을 놓을 때가 절대 아니라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현재 국내 확진자는 1만284명이고 사망자는 186명이다. 3개월째 코로나 정국이 지속되면서 전국민이 지쳐가고 있지만 당국은 지난주 주말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을 2주 더 늘렸다. 

자칫 잘못하면 한 순간에 이탈리아처럼 코로나 창궐 현상이 벌어질 수 있다. 이탈리아는 현재 확진자 12만8948명에 사망자 1만5887명으로 하루에 4000여명 넘게 확진자가 늘고 있다. 우리가 아직 긴장의 끈을 놓으면 안 되는 이유다. 

김 조정관은 “지난 2주간 사회적 거리두기를 한층 더 강화해 실천했지만 매일 100명 내외의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등 아직 안심할 단계가 아니”라며 “방역망 통제 밖의 확진자가 교회나 병원 같은 다중이용시설에서 발생한다면 대규모 집단 감염이 초래되는 것은 물론이고 2차 3차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계속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피로감을 느끼는 국민들이 늘어나면서 지난 2주간 오히려 국민 참여가 약화된 모습을 보였다. 우리가 더 적극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했다면 지금보다 더 좋은 결과가 나타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남는다”며 “정부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한 지원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소규모 교회에서도 온라인 예배를 진행할 수 있도록 기술행정적 지원 방안을 논의하고 있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키지 못 하는 경우 관리체계를 더 강화하는 것과 처벌을 강화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조정관은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과 함께 코로나 정국에서 실무 최고책임자라고 할 수 있다.  

그런 김 조정관이 시설 운영중단, 온갖 모임 자제, 재택근무 권고 등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을 4월19일까지 2주 더 늘릴 수밖에 없는 배경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김 조정관이 경계하는 포인트는 △병원과 같은 다중이용시설의 소규모 집단 감염 △해외 유입 감염자 △감염경로 불명 사례 △지역 내 잠복 감염자 등이다. 

좀 더 참고 합심해서 오늘 처음으로 달성한 50명 대 이하를 평균적으로 유지하게 된다면 ‘생활방역’ 단계로 넘어갈 수도 있다. 일상적 경제활동과 방역이 밸런스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되 공적 규제를 조금 느슨하게 하는 것이다.

국가의 통제가능성이 확실치 않아서 괴로운 만큼 김 조정관은 “정부가 전문가들과 함께 기본적인 가이드라인과 아이디어를 제시하겠지만 이를 완성하는 데 국민의 참여가 매우 중요하다”며 “생활방역 수칙은 우리가 앞으로 감당하고 익혀야 할 새로운 사회적 규범이 될 것”이라고 재차 주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