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R26 콘셉트로 포뮬러 1 진출을 앞두고 브랜드의 새로운 비전 제시
타협 없는 명료함 (Clarity)의 철학을 트랙 안팎에서 구현
게르놋 될너 아우디 CEO, “포뮬러 1 진출은 아우디 혁신의 새로운 시작”

[중앙뉴스= 윤장섭 기자]아우디가 2026년 포뮬러 1 데뷔를 115일 앞두고, 뮌헨 아우디 브랜드 익스피리언스 센터에서 브랜드의 비전과 디자인 콘셉트 ‘아우디 R26’을 공개했다. 아우디는 향후 양산차와 마찬가지로 레이스 트랙 위에서도 ‘타협 없는 명료함 (Uncompromising Clarity)’을 구현할 예정이다.

사진:1_아우디, 포뮬러 1 진출을 위한 디자인 아이덴티티 공개.
사진:1_아우디, 포뮬러 1 진출을 위한 디자인 아이덴티티 공개.

이번에 공개된 R26 콘셉트는 2026년 아우디의 첫 포뮬러 1 레이싱 머신 공개를 앞두고, 컬러 팔레트와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한다. 이번 비주얼 아이덴티티는 새롭게 정립된 디자인 철학과 네 가지 원칙—명료하고, 기술적으로 정교하며, 지적이면서도, 감성적인 디자인—을 반영한다. 마시모 프라셀라 (Massimo Frascella) 아우디 디자인 총괄은 “아우디의 모든 영역을 하나의 디자인 언어로 통합하고 있다” 며 “포뮬러 1 프로젝트가 선도하는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향후 F1팀과 아우디 전반으로 확장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2_아우디, 포뮬러 1 진출을 위한 디자인 아이덴티티 공개.
사진:2_아우디, 포뮬러 1 진출을 위한 디자인 아이덴티티 공개.

R26 콘셉트는 정교한 기하학적 절개와 미니멀한 표면 그래픽으로 레이스카의 구조미를 강조하며, 티타늄·카본 블랙·새로운 ‘아우디 레드’ 컬러를 적용했다. 아우디는 포뮬러 1에서의 강렬한 존재감을 위해 선택적으로 레드 링 로고를 사용할 예정이다.

아우디의 포뮬러 1 프로젝트는 기술·문화·조직 전반의 혁신을 촉진하는 전략적 이니셔티브로, 세계 최대 모터스포츠 무대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 확대와 새로운 파트너십 기회를 모색한다. 아디다스, BP, 레볼루트 (Revolut) 등 글로벌 기업과의 협력을 기반으로, 기술력과 브랜드 비전을 입증해 나갈 계획이다.

사진:3_아우디, 포뮬러 1 진출을 위한 디자인 아이덴티티 공개.
사진:3_아우디, 포뮬러 1 진출을 위한 디자인 아이덴티티 공개.

올해 초 스위스 자우버 그룹 (Sauber Group) 인수를 완료한 아우디는 카타르 국부펀드의 투자를 유치했으며, 전 페라리 팀 감독 마티아 비노토 (Mattia Binotto)와 조나단 휘틀리 (Jonathan Wheatley) 가 팀을 이끌고 있다. 드라이버는 독일의 니코 휠켄베르크 (Nico Hülkenberg)와 브라질의 신예 가브리엘 보르톨레토 (Gabriel Bortoleto)로 구성된다.

사진:4_아우디, 포뮬러 1 진출을 위한 디자인 아이덴티티 공개.
사진:4_아우디, 포뮬러 1 진출을 위한 디자인 아이덴티티 공개.

아우디는 독일 노이부르크 안 데어 도나우 (Neuburg an der Donau)에서 F1 파워 유닛을 개발 중이다. 1.6리터 V6 터보 내연기관과 에너지 회수 시스템(ERS), 전기 모터 제너레이터 (MGU-K) 등으로 구성되며, 2026년부터는 지속가능한 연료로 구동된다. 파워 유닛과 섀시는 스위스 힌빌 (Hinwil)과 영국 비스터 (Bicester) 기술 거점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완벽히 통합된다.

게르놋 될너 (Gernot Döllner) 아우디 CEO는 “포뮬러 1 진출은 아우디 혁신의 새로운 장을 여는 전환점”이라며 “우리는 F1 참가를 넘어, 2030년까지 월드 챔피언십 타이틀을 획득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5_아우디, 포뮬러 1 진출을 위한 디자인 아이덴티티 공개.
사진:5_아우디, 포뮬러 1 진출을 위한 디자인 아이덴티티 공개.

아우디 F1 팀은 2026년 1월 공식 론칭 후 스페인 바르셀로나 비공개 테스트를 거쳐, 2월 바레인 공개 테스트를 진행한다. 그리고 3월 호주 멜버른에서 열리는 시즌 개막전을 통해 마침내 포뮬러 1 데뷔전을 치를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