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의장 16일 본회의 포기
한국당의 결사 반대
4+1 협의체 내에서 갈등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은 계속 본회의를 열겠다고 했다가 열지 못 하고 있다. 여야가 주요 의제에 대해 합의하지 못 한 상황에서 어떻게든 협상을 촉진시켜 보려고 하는 것인데 그것도 여의치 않다. 

문 의장은 16일 오후 끝내 본회의를 열지 않겠다고 선언했고 여야에 △선거법 △검찰개혁법 등에 대해 합의를 하라고 재촉했다.

문희상 의장은 끝내 16일 내에 본회의를 열지 못 하게 됐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문 의장은 입장문을 내고 “오늘 본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되지 않을 것으로 판단해 개의하지 않겠다. 여야 정치권은 조속한 시일 내 선거법 등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에 대해 합의해달라. 대화와 타협이 아닌 거부와 반대만 일삼는 정치, 상대를 경쟁자나 라이벌이 아닌 적으로 여기는 극단의 정치만 이뤄지는 상황에 대해 자괴감을 느낀다”며 “국회의장인 나의 책임을 통감한다. 지금껏 국회는 겪어보지 못 한 최악의 상황만 연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집권 여당은 물론 제1야당을 비롯해 모든 정당은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해법을 모색해야 한다. 상식과 이성을 갖고 협상에 나와주기를 의장으로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무엇보다 문 의장은 이날 오전 한국당 및 우리공화당 지지자들이 공수처법(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선거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 도중 국회 본청으로 진입하려고 시도했던 것에 대해 “특정 세력의 지지자들이 국회를 유린하다시피 했다. 있을 수도 없고 있어서는 안 될 일이 벌어졌다. 여야 정치인 모두가 사태의 심각성을 깨달아야 한다”며 각성을 촉구했다.

한민수 국회 대변인은 “문 의장은 지난 금요일에도 총선 일정을 감안할 때 빠르게 처리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했고 조속한 시일 내 합의를 촉구했다”면서 “합의가 이뤄진다면 본회의 시간을 잡는 부분은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한 대변인이 발언했듯이 여야 합의가 안 되어서 그렇지 합의만 된다면 언제든지 속전속결로 일이 추진될 수 있다. 

문 의장은 이날 오전과 오후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 회동을 소집했으나 심재철 한국당 원내대표가 일찌감치 불참을 선언해 결렬됐다. 

국회 상황은 꼬일대로 꼬였다. 한국당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선거법과 공수처법 등에 대해 결사 반대하고 있고 더불어민주당은 4+1 협의체(민주당·대안신당·바른미래당 당권파·정의당·민주평화당) 내에서 선거법 단일안을 도출하지 못 하고 진통을 겪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